상산고 사태로 본 전북 고교교육의 미래 <2>
상산고 사태로 본 전북 고교교육의 미래 <2>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8.01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 전북 공교육, 변해야 산다

고교학점제 등 정착 머리 맞대야
일각 수준별·맞춤형 수업 효과적 주장
다양한 정책 교육현장 의견 수렴 최우선

 “일반계 고등학교의 역량을 어떻게 강화할지에 대한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한 명 한 명에 대해 진로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법사위에 출석해 한 말이다. 일부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이 확정되면서 교육부 차원에서도 다음 단계인 일반고의 역할론, 즉 공교육 개혁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평등권’과 ‘수월성’이라는 명제가 대립하면서 모 아니면 도 방식으로 교육체제를 개편해왔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그럼에도 교육 현장은 공교육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방법론적으로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부가 공교육 개혁 방안으로 꺼내든 ‘일반고의 고교학점제’를 두고도 벌써부터 교육현장에서는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이유다.

우석대 김운종 사범대 교수는 “일반 고등학교는 청소년들이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가르침을 제공하는 곳이다”며 “아직 자신의 진로나 적성이 뭔지 찾지 못한 학생이 대다수인데 듣고 싶은 수업만 듣게 한다는 것은 부작용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습량은 세계적으로 많은 편이고 난이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 이를 완화하는 작업이 우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권혁선 전주고 교사는 “이제는 일반고가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관심분야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할 기회를 부여하는 역할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교원 수급이 확보된다면 현 교육현장에서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학생수 감소 추세로 교사 부담도 줄어든다면 ‘수준별·맞춤형 수업’으로 가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도내 한 교육계 관계자는 “한 교실에 수준이 다 다른 학생들이 몰려 있으면 교사는 중간 수준에 맞춰 수업을 할 수밖에 없다”며 “이렇게 되면 성적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학생은 그 수준을 유지할 뿐이고, 성적이 낮은 학생은 따라가지 못해 수업시간 내내 잠을 자게 되는 것인데 과목별, 수준별로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업에 의욕이 없던 학생도 흥미를 느낄 수 있고 공교육의 역할이 정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 고등학교의 수업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됐지만, 문제는 이에 대해 진보단체와 일부 학부모들이 우려해 온 ‘평등권’ 주장에 또다시 부딪힐 수 있다는 점이다.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 운동본부 대표는 “교육이라는 것은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분야인데 우리나라는 여전히 이벤트성으로 단기적 논의에 그치고 있다 보니 진전은 없고 줄곧 서로 다른 주장만 이야기하고 있다”며 “오히려 다른 생각을 가진 교육 관계자들이 장기적으로 머리를 맞대야 이상과 현실의 접점을 찾게 되고,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