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일본, 화이트국가 배제최악 상황 상정해놓고 준비”
청와대 “일본, 화이트국가 배제최악 상황 상정해놓고 준비”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8.0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대(對)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예상일을 하루 앞둔 1일 관계부처 장관들과 2시간 넘게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하며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점심시간을 넘긴 12시45분까지 2시간15분 동안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며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수출규제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정부는 일본이 2일 각의에서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를 결정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최악의 상황까지 상정해놓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1일 오전 태국 방콕에서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조치 등을 두고 양자 회담을 했지만 서로 입장차이만 확인한 채 돌아섰다.

 문 대통령은 전날 이낙연 국무총리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앞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검토 가능성까지 열어둔 바 있다.

 지소미아란 양국군이 군사 기밀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맺는 협상을 말한다. 국가 간 비밀 군사 정보를 제공할 때 제3국으로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협정이다. 일본과 맺은 지소미아 유효 기간은 1년으로 오는 24일 기한이 만료된다. 만료일 전에 어느 쪽이라도 먼저 협정 종료 의사를 통보하면 연장되지 않는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 기사에 계속 나오고 있는 게 ‘대국민담화’라는 단어인데 어떤 방법으로 할지가 결정된 바 없다”면서도 “다만 뭔가 결정이 났을 때에는 어떤 방식이 됐든 말씀은 있으시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