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형 논술】 논술 쓰기의 실제
【독해 형 논술】 논술 쓰기의 실제
  • 김종용
  • 승인 2019.08.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복합 제시문 분석형 논술 

  복합 제시문 분석 형은 두 개 이상의 제시문을 주고 문제를 파악하여 글을 쓰는 논술입니다. 먼저 문제를 잘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해 형 논술로 글의 내용에 따라 문제해결 형이나 찬반 논의 형 등 글의 내용에 따라서 선택하여 글을 씁니다.

 

 ◇ 논제 파악하기 

  ■ 제시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한다.

  ■ 제시문별 중심생각을 파악한다.

  ■ 제시문별 주제를 찾아 공통주제가 무엇인가 생각한다.

  ■ 개요를 작성하여 자신의 의견을 써 본다.

 

  독해형 논술의 특징은 주어진 제시문을 파악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나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밝히는 글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글을 잘 읽고 내용을 바르게 분석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분석된 중심생각을 파악하여 논제를 정하여 나의 주장을 펼쳐야 합니다.

 

 다음 논제의 지시문과 제시문 잘 읽어보고 공통 주제를 찾아 나의 의견을 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지시문>   다음 제시문 (가), (나) 의 공통주제를 찾아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생활태도에 대하여 주장하는 글을 써 보세요.

 

  <제시문> (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회장 빌게이츠가 ‘익스플로러’를 개발한 뒤 회의의 열렸습니다. 그런데 한 간부가 일어서서 의견을 제안하였습니다.

“앞으로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어 질 것이 분명합니다. 익스플로러를 돈을 받지 말고 공짜로 나누어 주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 회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그 분야가 더 발전되어 회사도 큰 이익이 생길 것이니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말은 들은 빌게이츠는 크게 화를 내어 말하였습니다.

“아니, 그렇게 어렵게 개발한 제품을 공짜로 나누어 주다니 제 정신으로 하는 이야기 입니까?”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간부의 말이 옳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신의 판단이 잘 못 되었음 크게 반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간부에게 사과한 뒤 익스플로러를 사용자를 무료로 누어 주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 뒤 기자들이 빌 게이츠에게 성공 비결을 묻자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닙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입니다. 그것이 나의 성공 비결입니다. ‘Change(변화)’ 의 g를 c로 바꿔보세 요. ‘Chance(기회)’가 되지 않습니까? 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숨어 있습니다.”

 

(나) 투자의 귀재로 알려진 워런 버핏은 ‘서른다섯 살에 백만장자가 되겠다.’ 는 부자의 꿈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어려서 신문배달과 핀 볼 게임기 사업 등 학업을 병행하며 모은 돈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등 특별한 성장 과정을 보냈습니다. 그는 주식을 투자할 때 다른 사람들과 같이 기업의 겉모습이나 수치에 의존하지 않고 ‘숨은 보석’을 찾아내는 남다른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고향 오마하에 ‘버핏 투자 조합’을 설립하여 전문 투자가로 일생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 할 곳에 정확히 투자하여 성공을 이루었으며 이로 인하여 그는 자기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20세기 가장 탁월한 투자가’, ‘세계를 움직이는 큰 손’ 이라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빌게이츠’가 운영하는 재단에 역사상 최고 수준의 재산을 기부 하였습니다.

 

 <유의 사항>   1.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에 제목을 붙여 보세요.

  2.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근거를 들어 쓰세요.

  3.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800자 내외로 쓰세요.

 



  ◇ 논제 파악

제시문 (가) 는 익스플로러를 돈을 받지 말고 무료로 나누어 주면 돈을 받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이 된다는 간부의 의견에 빌게이츠는 옳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과감히 받아 들였습니다. 고정관념이 있다면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지요.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나) 는 워런 버핏은 백만장자의 꿈을 안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곳에 주식을 투자하여 자기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의 시도가 중요하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글의 공통적인 뜻은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두 글의 주제는 ‘변화하는 사람이 되자’ ‘새로운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갖자’ 쪽으로 논지를 설정하여 주장을 펼칠 수 있습니다.

 

◇ 논술문 쓰기

주제 : 새로운 생각을 하는 습관을 갖자

‘새살 버릇 여든 간다’ 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서의 습관은 고치기가 어렵다는 말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생활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이러한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각으로 변화가 필요합니다. 스스로 변화가 없으면 낙오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제시문에서 보면 빌게이츠는 간부의 말을 수용하는 변화를 보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성공의 비결을 날마다 새롭게 변화하는 것이라고 하여 오늘날 가장 크게 성공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또한 워런 버핏은 그 당시 기업의 겉 모습이나 수치에 의존하지 않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자신만의 독특한 투자 신념으로 성공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만약 빌게이츠나 워런 버핏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생각으로 현실에 안주하고 변화된 생활을 하지 못했다면 자신들의 꿈은 이루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성공 하려면 항상 변화해가는 새로운 생각을 갖는 습관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새로운 생각이 꿈을 이룬다.’는 말이 있습니다. 스스로 미래의 자신을 위하여 변화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창의적인 생각은 나라의 발전이나 개인의 꿈을 이루는데도 크게 도움을 줍니다. 지금 부터라도 현실에 만족하는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습관화하는 어린이가 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