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외침 통했다…발달장애인 평생학습관 설립 추진될 듯
학부모 외침 통했다…발달장애인 평생학습관 설립 추진될 듯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31 20: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광장 발평자사모 평생학습관 설립 기자회견 / 전북도민일보 DB
도청광장 발평자사모 평생학습관 설립 기자회견 / 전북도민일보 DB

옛 자림학교 부지에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학습관 설립이 추진될 전망이다. 최근 도내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중증 장애인을 위한 고용 연계형 교육시스템 마련’요구가 확산되자 지자체에서 수용키로 한 것이다. 1차적으로 부지 확보에는 성공했지만, 기존의 장애인 보호시설이나 직업훈련센터 형식이 아닌 발달장애인들의 실제 자립을 위한 세부적인 교육시스템 구현이 전주시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전북도와 전주시 관계자, 발달장애 부모들은 31일 전북도 여성복지부 국장실에서 만남을 갖고 전체 자림 부지(2만여평) 중 전북도가 현재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복합커뮤니티센터(1만3천여평) 외에 남는 부지에 발달장애인 평생학습관을 설립키로 합의했다.

청산 절차가 최종적으로 마무리되면 전주시는 구체적인 계획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전주시가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평생학습관을 어떻게 실현해낼 것인지 각계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논의와 상당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도내에는 주간보호센터, 돌봄시설 등 장애인들이 생활할 수 있는 시설이 지역 곳곳에 분포돼 있지만 이들이 정작 사회에 나가 자립할 수 있는 교육을 받을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는 게 학부모들의 입장이다.

특히나 중증 발달장애인들의 경우 경증 장애인들보다 취직이 훨씬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교육지원을 통한 직무능력 계발이 연계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도내 발달 장애인 비율이 1만3천여명에 이르고, 점차 늘어가는 추세 속에서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평생학습권 요구가 확산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발달장애인들의 평생학습과 자립을 위한 모임(발평자사모) 대표 이미라 씨는 “단순히 여가 활동으로 시간 떼우기식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발달장애인들이 사회에 나가 활동하고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발달장애인 개개인의 진로탐색 진단부터 맞춤형 직업·직무 분야 연결 및 개발, 각종 정책 구현, 사후관리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장애인들의 직업군은 서비스업, 임가공업, 제조업 등으로 한정돼 있지만 이제는 직군을 넓혀 사회 전반 곳곳에 침투됨으로써 비장애인과 생활하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부모 정은영 씨는 “서울 등 타 지역에서는 중증 발달장애인들이 직업을 갖고 수익을 내는 등 자연스럽게 사회활동이 이미 이뤄지고 있다”며 “전북의 발달장애인도 똑같기 때문에 불가능한 일이 아닐 것이다. 이번 기회에 꼭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부모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추후 단계적으로 논의를 거쳐 세부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성경 2019-08-11 16:29:47
발달장애인들에게 평생교육은 필수이며, 생존권입니다.
평생학습관이 조속히 설립되기를 바랍니다. .
김지웅 2019-08-11 15:19:14
발평자사모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