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해찬 대표 시스템 공천 강조
민주당 이해찬 대표 시스템 공천 강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3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경선 대원칙 유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정례 기자회견에서 4·15 총선 후보공천은 투명하고 객관적인 시스템 공천을 실시할 것임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또 이 대표는 청와대 출신들의 총선 출마와 관련해 공천에서 특혜가 없음을 강조해 전북의 모든 선거구가 총선룰에 따른 상향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출신들의 총선 출마와 관련해 이 대표는“청와대 출신 중 출마하시려는 분이 여러 분이 있다.개인의 성향에 따라 공천이 좌우되지 않도록 엄정히 관리할 것”이라며 “그래서 공천룰을 일찍 확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공천룰은 공천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를 거쳐 권리당원과 안심번호 유권자로 구성된 선거인단 경선을 통해 결정된다.

 전북 정치권은 따라서 31일 민주당 권리당원 마감과 함께 경선 전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4·15 총선 후보 공천과 관련한 이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29일 민주당이 제시한 전략공천의 원칙과 함께 전북이 전략공천의 무풍지대임을 다시한번 확인케 해주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은 실제 민주당의 100만 당원 확보등 권리당원 중심의 정당운영과 4·15 총선룰을 들어 내년 총선에서 전북에서 전략공천 주장은 정치적 루머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30일 “전북지역 권리당원수는 대략적으로 22만명 이며 4·15 총선 후보 경선 효과로 10만명이 신규로 권리당원에 가입했다”라고 말했다.

 전북지역 권리당원수를 돈으로 환산하면 매달 2억2천만원이며 4·15 총선 선거인단 자격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인 만큼 4·15총선 경선때 까지 13억원의 넘는 당비가 거친다.

 정치권은 또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수없이 언급했듯이 예측 가능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을 주장해 왔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실제 민주당은 당헌·당규와 4·15 총선 1년전에 총선룰을 확정했다.

과거처럼 공천 과정에서 당 대표등 지도부의 입김을 배제하고 정치신인에게 정치적 기회를 주겠다는 의미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천과 관련해,“민주당 공천을 받을수 있는 시험문제를 이미 낸 만큼 후보들은 이를 성실히 풀어가면 된다”라며 “현 시점에서 후보가 공천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것은 공부를 하지 않아 시험문제가 어려우니 다른 문제를 낸 달라는 것과 똑같다”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은 정치신인등 정치적 약자와 현역과 지역위원장 기존 정치권과 동등한 기회를 주기 위한 방안으로 공천 심사와 경선에 가·감제를 도입했다.

장애인과 여성,청년 후보에 대해서는 25%의 가점을 주고 기존 정치권 인사에 대해서는 평가를 통해 감점 제도를 마련했다.

 다시말해 정치신인은 공천에서 특혜를 기존 정치인은 핸디캡을 주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이같은 공천룰에 대해 “정치신인 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공천할수는 없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경쟁력은 갖춰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공천 대원칙”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럼에도 정치적 약자나 소외계층의 국회진출이 여의치 않을 경우 비례대표 공천제도를 적극 활용할 생각이다.

 이해찬 대표도 비례대표 공천에 대해 “대중적 인기나 지명도만 가지고 비례대표로 선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공개 오디션을 외교·안보, 경제, 소수자 등 분야별로 구별해 진행한다면 비례대표 본래 취지대로 소수 약자가 정치권에 진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