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 군산 꽃새우 외면 사태 일파만파
농심의 군산 꽃새우 외면 사태 일파만파
  • 군산=정준모·조경장 기자
  • 승인 2019.07.3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의 군산 꽃새우 외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농심은 서해 연안 환경 오염을 이유로 올해부터 군산 등 서해안에서 잡히는 꽃새우를 수매하지 않고 있다.

그 바람에 꽃새우 가격이 폭락, 어가 소득이 크게 줄었다.

군산시 수협 등 복수 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서해 연안에서는 1천256톤의 꽃새우를 수확하고 있다.

이 가운데 70% 가까운 880여 톤이 농심으로 납품됐다.

위판가격 역시 1상자(15kg)에 6~7만원을 호가했다.

하지만 농심과 거래가 끊기면서 위판가격 역시 1상자에 2만 7천원에서 3만 5천원선으로 폭락했다.

이러자 어민은 물론 군산시 전역의 반발과 함께 불매 운동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강임준 시장과 김경구 시의회 의장이 앞장서 강력히 비난하는 등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30일 강임준 시장은 꽃새우 수매회사의 서해연안 환경오염 주장과 관련 “이는 서해 어민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농심측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며 “만약 회사측의 일방적 주장이거나 사실무근이면 그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역설했다.

강 시장은 “서해 연안환경 오염주장에 따른 꽃새우 수매거부는 서해의 모든 수산물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서해 어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전북도를 비롯한 충남 서천군, 부안군, 고창군 등 서해 인근 자치단체들과 공동 대응을 추진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강임준 시장은 “농심이 조속한 시일 내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지 않으면 30만 시민들로부터 농심 불매운동 등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군산시의회도 이날 성명서에서 “농심은 서해 환경오염을 핑계로 새우깡의 원재료인 꽃새우 구매처를 미국 등 해외로 변경해 서해가 생계 터전인 군산과 전북도 어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농심이 새우깡의 주 재료인 군산 꽃새우를 서해의 환경오염을 이유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것은 값싼 수입산으로 주원료를 대체하기 위한 대기업의 얄팍한 수작”이라고 개탄했다.

시 의회는 또 “명확한 근거도 없이 서해 환경오염을 운운하는 것은 서해를 주 생활권으로 살아가는 군산·김제·부안·고창 등 전북 어민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라며 “마치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감탄고토(甘呑苦吐) 행위를 중단하라”고 일침을 놨다.

김경구 의장은 “농심의 진심 어린 사과가 나오지 않으면 군산시는 물론 전북도, 전북도의회 등과 함께 전 국민적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군산시 수협(조합장 김종남)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거칠게 어필했다.

수협은 “미세플라스틱이 서해안 꽃새우에서 검출됐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수입산으로 바꾸기 위한 구차한 변명으로 일본의 경제보복과 별반 다르지 않다”며 일갈했다.

김종남 조합장은 “국민 과자로 불린 새우깡에 들어가는 원료인 꽃새우가 농심의 포기결정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어업인들과 지역경제에 기름을 들이붓는 겪”이라고 격앙했다.

군산연안조망협회 어민들은 “꽃새우 가격 폭락으로 생존권마저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군산=정준모·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