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야당 사무총장 3인방 일본 경제보복 첨병
전북 야당 사무총장 3인방 일본 경제보복 첨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2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권이 손을 맞잡고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를 구성했다.

민·관·정 협의회는 일본 경제 보복에 맞설 초당적 차원의 비상협력기구의 명칭이다.

 이 협의회가 탄생의 산파 역할은 평화당 김광수 사무총장을 비롯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등 전북출신 야당 사무총장 3인방의 손에서 이뤄졌다.

 29일 전북 여야 사무총장 3인방을 포함해 민주당 윤호중,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 등 여야 5당 사무총장은 2차례 회동을 갖고 일본 경제 보복에 맞서는 민·관·정 협의회를 구성하고 오는 31일 오전 10시 첫 회의를 열고 출범할 예정이다.

평화당 김광수 사무총장은 회동 후 이어진 브리핑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무역협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과 정부측을 대표해 경제부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통령 정책실장과 각 당 추천 인사 5명 등이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실무협의는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에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설치를 약속한 이후 11일 만에 이뤄졌다.

 전북 정치권은 여야 5당 사무총장중 3명이 전북 출신으로 채워진 것에 대해 “사상초유의 일”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일이 또 있을줄 모르겠다.무엇보다 오랫만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현안을 해결한 것이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예상보다 늦어졌지만 아주 늦은 건 아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정령을 언제 올릴지 모르는데 그 이전에 출범하게 돼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논의가 길어진 건 협의체에 포함할 시민단체를 두고 여야 간 이견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윤 사무총장은 “민간 부문 쪽에서 이견이 있었다. 앞으로 한 두 단체 정도 추가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비상협력기구의 모양새는 잡혔지만 일각에선 국회 차원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실제 지난 24일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도한 초당적 방미단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외교전에 나섰으나 큰 성과 없이 돌아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