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노노재팬(NONO JAPAN)과 2020 도쿄올림픽
2019 노노재팬(NONO JAPAN)과 2020 도쿄올림픽
  • 김광수
  • 승인 2019.07.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우리 국민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얼마나 분개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문장이다.

 지난해 10월 30일 故여운택 씨를 비롯해 일제하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전범기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대법원은 전범기업에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는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 국민에게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던 잘못에 대한 사법적 판결로서 인권을 침해받은 피해자 분들의 권리 구제는 물론, 식민지배의 불법행위와 일본 전범기업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명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아베 일본총리는 “국제재판을 포함해 모든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반발한 데 이어 일본외상 또한 “한국정부가 책임지고 강제징용을 보상하라”며 방귀 뀐 놈이 성내는 격으로 노골적인 불복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본 의원은 전범기업의 대법원 판결 수용 거부를 규탄하고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촉구하는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4일 일본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하며, 우리나라에 대한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자행했다.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과의 갈등, 악연의 역사가 되풀이되고 있다.

 예로부터 일본은 임진왜란과 경술국치를 비롯한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6.25 전쟁과 독도분쟁 등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수탈의 가해자였다. 때론 대한민국 내 친일세력을 앞세워 식민지근대화론이니 하는 궤변을 통해 국민 분열을 조장하고, 반사이익을 챙겨 왔다.

 그럼에도 우리 국민은 결코 좌절하지 않았다. 100년 전 3.1혁명은 우리나라 독립의 밀알이 되었고, 100년이 흘러 광복절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 우리 국민들은 자발적인 일본산 불매운동 ‘노노재팬’ 물결을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 25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6명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불매운동 참여의사도 68.8%에 달했다. 더욱이, 슈퍼와 마트 등 중소 상인들은 자신들의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일본 불매 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이번 일본산 불매운동이 단순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감정적 반일(反日)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이성적 극일(克日) 운동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감성 일변도의 불매운동에서 벗어나 일본제품의 대체재를 안내하는 사이트인 ‘노노재팬’의 등장을 비롯해 변화된 시대에 맞춰 이번 사태를 극일의 기회로 삼자는 목소리가 국민적 공감을 얻고 있다.

 문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관계가 한일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일본정부는 추가적 경제보복 조치 운운하며 더욱 강경한 입장만을 견지하고 있다.

 치킨게임으로 치닫는 한일경제의 원인 제공이 일본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아베총리는 선거전략의 일환으로 명분없는 경제보복 조치에 나섰다. 또한 이를 개헌에 우호적인 여론형성을 위한 지렛대로 사용하려고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처럼 돌진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던진 경제보복의 창은 부메랑이 되어 일본 자신에게 돌아갈 것이다. 후쿠시마 방사능의 위험과 함께 일본의 일련의 비상식적인 조치와 역사왜곡 등의 행태는 과연 일본이 선진국 자격이 있는 나라인지 의심하게 할 것이고, 세계 각국의 지탄을 받을 것이다.

 내년 2020년 일본은 56년 만에 도쿄올림픽을 개최한다. 진정 일본이 올림픽의 성공을 바란다면 즉각 경제보복조치를 철회해야 할 것이다. 참의원 선거가 끝난 지금 아베 총리의 이성적인 판단을 촉구한다. 또한, 우리 정부 역시 외교적 역할과 책임을 명심해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김광수<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