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재지정 혼란’ 책임은 누가 지나
‘상산고 재지정 혼란’ 책임은 누가 지나
  • .
  • 승인 2019.07.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의 전주 상산고 자사고 존치 결정과 관련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책임론’과 함께 전북 교육행정의 ‘불통’이 도마 위에 올랐다. 정치권에서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의 재량권 남용과 일탈에 대한 사죄를 요구하고 있다. 일부 정당은 김 교육감의 인사개입비리 1,000만 원 대법원 확정판결까지 문제로 삼아 사퇴를 거론했다. 상산고와 총동창회, 학부모들과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등은 ‘사필귀정’이라며 전북교육행정이 지금까지의 논란과 일탈을 책임지고 지역사회와 소통할 것을 주문했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의 결정에 대해 “실망이라는 단어로도 다 표현할 수 없는 참담함을 던져주었다”면서 “정부와 교육부는 더 이상 교육개혁이란 말을 담지 마라”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정부를 비판했다. ‘상산고 자사고 폐지-일반고 전환’ 전북도민대책위도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촛불 정부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전북교육청은 앞으로 법률 검토를 통해 권한쟁의심판 등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으로 전해졌다. 전북교육청이 법적 대응에 나설 경우 논란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전북도교육청과 상산고 양측은 올 상반기 동안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이번 사태를 일어나게 한 선제 책임이 전북교육청에 있는 만큼 필요하다면 김 교육감이 입장 밝히고 이제는 전북교육청과 상산고 양측이 전북교육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사태를 봉합해야 한다고 본다. 전북도교육청이 권한쟁의심판에 나서기 전에 합리적인 방안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본다. 지역사회의 많은 도민이 교육부의 결정을 환영한다면 자신들만의 목소리가 정의인지 주위를 둘러봐야 한다.

 ‘소통’이란 교육의 중요한 항목이다. 학생들이 유연한 사고와 인성을 갖추려면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우선이다. 상대를 이해하고 자신이 잘못하고 부족한 점이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소통이다. ‘교육개혁’과 ‘촛불’을 자신들만의 것으로 단정하고 주장을 펼친다면 갈등은 봉합되지 않는다. 주위 비판과 의견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념과 논리에 따라 정의를 외친다면 ‘독선’과 ‘독재’란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중요한 사안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은 옳지 않은 행정이란 교육계 안팎의 비판을 새겨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