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사필귀정”…전북교육청 “참담하다”
상산고 “사필귀정”…전북교육청 “참담하다”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28 18: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하지 않기로 결정한 26일 오후 전북교육청에서 정옥희 대변인이 도교육청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고, 상산고 박삼옥 교장은 환한 표정으로 교육부의 결정을 반기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교육부가 전주 상산고등학교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지정 취소에 동의하지 않기로 결정한 26일 오후 전북교육청에서 정옥희 대변인이 도교육청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고, 상산고 박삼옥 교장은 환한 표정으로 교육부의 결정을 반기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교육부가 상산고 손을 들어주자 교육계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쏟아졌다.

자사고 신분을 유지하게 된 상산고와 총동창회, 학부모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고, 전북도교육청과 진보 단체는 교육부에 교육개혁을 퇴행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상산고는 지난 26일 입장문을 통해 “교육부도 전북도교육청의 상산고 평가가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에 있어서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며 “당연한 결과이자 사필귀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자사고 평가는 교육이 인재양성과 사회 발전 등 삶의 터전으로부터 분리되어 생각될 수 없음을 다시금 확인시켜준 계기였다”며 “이제는 우리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 지혜를 모아 불통의 교육현실을 개선하고 미래 교육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상산고 학부모들도 입장문을 내고 “대한민국의 정의와 법은 살아있다고 말하고 싶다”며 “대한민국 교육이 희망적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끊임없이 공격당했던 ‘귀족학교, 입시학원, 의대사관학교’라는 오명에서 이제는 자유롭고 싶다”며 “목적을 향해 절차를 무시하고 공론화하지 못한 채 어느 한쪽 의견을 가지고 속도 조절 없이 진행한 자사고 폐지 문제는 현 정권과 전북도교육청이 풀어야 할 숙제다”고 강조했다.

전북도교육청은 이번 교육부 결정에 대해 “실망이라는 단어로도 다 표현할 수 없는 참담함을 던져 주었다”며 “그간 우리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표현했다.

정옥희 전북도교육청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부와 교육부는 더 이상 교육개혁이란 말을 담지 말라”며 “오늘의 결정으로 잃은 것들은 회복 불가능할 것이며, 교육부는 중요한 신뢰파트너를 잃었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말했다.

‘상산고 자사고 폐지-일반고 전환’ 전북도민대책위도 “국민과의 약속을 내팽개친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촛불 정부가 아니다”며 “상산고 같은 구 자립형 사립고는 사회통합전형이 의무가 아니라고 했지만, 교육부는 이미 지난 2013년에 연차적으로 10%까지 확대하라고 권장했고, 재지정 평가에도 반영해 유도하겠다고 해놓고 약속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이번 교육부 결정과 관련해 김승환 교육감의 불통행정도 도마 위에 올랐다. 상산고 총동창회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1년 7개월간 김 교육감은 아집과 독선으로 전북교육을 조롱의 대상으로 만들었다”며 “김 교육감은 상식에서 벗어난 무리수 행정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도 논평을 통해 “교육부의 이번 결정은 예정된 결과였다”며 “자사고 존폐를 떠나 그동안 자신들과 다른 주장들에 대해 귀를 막고 독선과 오만의 극치를 보인 김 교육감에 대한 교육부의 판단이다”고 평했다.

실제 김승환 교육감은 상산고 학부모들 총궐기대회, 상산고 자사고 지정 평가 발표일, 교육부 동의 여부 발표일에 모두 자리를 비웠다. 이를 두고 교육계 안팎에서는 “기관장답지 못한 처사”라며 “중요한 사안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은 옳지 못한 행정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물러나 2019-07-29 07:43:07
전북교육청과 진보단체 너네가 하는짓이 대한민국교육의 퇴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