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행동하는 양심’이 상산고 자사고 폐지 지켜냈다.
정운천 ‘행동하는 양심’이 상산고 자사고 폐지 지켜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28 14:36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찬의원 / 연합뉴스 제공
정운찬의원 / 연합뉴스 제공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 을)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의 전주 상산고 자율형사립고 폐지 결정의 폭거에 온 몸으로 맞서 승리를 일궈냈다.

 3선의 김 교육감의 독단적 정책에 맞서 승리를 얻어낸 것은 정 의원이 최초다.

특히 전주 상산고 자사고 폐지 결정 이후 정 의원이 보여준 행보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으로 비유될 정도로 정치권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의원의 이같은 행보는 상산고 문제 뿐 아니라 20대 국회 등원이후 국가예산 확보와 전주 특례시 지정등 전북 현안 해결을 두고 말이 아닌 행동의 정치를 보여줬다.

그동안에도 3선의 김 교육감은 다소 독단적인 행보로 교육 예산 문제를 비롯 교육 정책, 인사 등을 두고 전북 정치권과 크고 작은 마찰을 빚어왔다.

 그럼에도 정치권은 교육의 치외법권적인 특수성과 교육감 선거는 정당 공천을 배제하고 있어 김 교육감의 독주에 제동을 걸수 없었고 대화조차 나누기 쉽지 않았다.

  이번 상산고 자사고 폐지 과정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듯이 김 교육감이 여론과 동 떨어진 교육정책을 결정해도 달리 해결할 방법이 없어 전북 정치권은 깊은 속앓이를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정운천 의원은 전북의 다른 정치권 인사들과 달랐다.

전북교육청이 전주 상산고 자사고 폐지를 결정하자 말이 아닌 행동으로 상산고 문제의 부당함을 밝혀 나갔다.

 전북교육청이 전국 다른 시·도보다 유독 홀로 10점 높은 80점을 자사고 기준점수로 제시하고, 상산고의 평가점수를 이보다 불과 0.39점 미달하는 79.61점으로 맞춰 지정취소 결정의 부당함을 알려나갔다.

정 의원은 특히 전북도교육청의 사회통합전형 선발 비율 지표가 재량권을 일탈 또는 남용한 것이다며 상산고 자사고 지정취소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국회 정론관에서 다섯 차례나 여는 등 초인적인 힘을 발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교육감이 지정취소 동의 신청을 강행하자, 동료 의원 151명의 연서를 받아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 전달하며 부동의 결정을 압박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 의원의 맹활약에 전북 민심이 들끓고 야당 의원들 뿐만 아니라 여당 의원들까지 연서에 가세하면서 결국 부담을 느낀 교육부가 민심 앞에 무릎을 꿇었다”며 “국회 재적 의원 과반이 ‘부동의 결정’을 요구한 것은 정권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북 문제를 두고 국회의원 151명이 서명한 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일로 정 의원이 상산고를 살리기 위해 얼마나 힘든 투쟁을 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대목이다.

 정 의원은 교육부의 부동의 결정이 난후 “너무 기쁘다. 많은 사람들이 힘을 합쳐 값진 결과를 얻어냈다”라고 말했다.

 한편 상산고 자사고 유지 결정이 발표되자 전북도민·전주시민과 상산고 학생·학부모들은 정 의원에게 전화 통화와 문자메시지를 통해 감사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도 “지금도 계속해서 시민 수백 명의 감사 문자가 오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현주 2019-07-29 00:37:46
의원님 대한민국을위해 전북발전을 위해 힘써주세요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상식이 통하는 공정한 사회 2019-07-28 22:54:34
꿋꿋하게 상식이 통하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주시는 정운천 의원님이 이 시대의 희망입니다. 당리 당략에 따라, 계층간의 불화를 이용하며 본인의 출세만을 도모하는 비양심적인 무리에 정의롭게 행동하시는 모습에 감명 받았습니다.!
전북사랑 2019-07-28 22:20:34
뭐든지 사건이 터지면 맨 먼저 앞장서서 나섰던 정운천 의원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북인 2019-07-28 22:06:38
쌍발통 정운천 의원, 역시 쌍발통입니다.
gywkehd 2019-07-28 22:04:25
상산고 사태로 상처를 입은 학부모, 학교, 학생 등에게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상산고,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