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식품클러스터 추진 힘 모아야
정치권, 식품클러스터 추진 힘 모아야
  • .
  • 승인 2019.07.2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올해로 10년을 맞이했다. 2009년부터 추진된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조성사업은 그동안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 R&D 시설 등이 들어서면서 명실상부한 아시아 식품 수도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7년 12월 준공된 식품 전용 산업단지는 77개 기업이 계약을 마쳐 분양률은 48.2%에 달하고 있다. 현재 26개 기업이 입주해 가동에 들어갔으며, 6개 기업이 공장 건설을 서두르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도 국가기관으로 설립돼 입주 기업의 판로개척과 원료 조달, 기술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지난 10년 동안 기반을 다진 만큼 이젠 2단계 사업의 본격 추진과 이를 뒷받침할 특별법 제정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당초 560만㎡(약 170만 평)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과정에서 1, 2단계로 분리해 추진하기로 결정됐다. 1단계 232만㎡(약 70만 평)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3년 전에 마무리되었으나, 정부는 2단계 300만㎡(약 92만 평) 사업추진을 미뤄왔다. 정부는 그동안 분양률 50%를 넘기면 2단계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산업단지 분양률이 이제 50%에 이른 만큼 2단계 사업추진을 서둘러야 한다고 본다.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추진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나서 정부에 사업추진을 적극적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본다. 정치권은 ‘식품 산업의 육성 및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 기업들의 지원을 위한 특별법’ 통과에도 힘을 모아야 한다. 조배숙 의원이 발의한 특별법은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배후복합도시의 조성, 입주기업 활성화 및 각종 기반시설 등에 대한 지원, 조세 감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2단계 사업을 위해서는 익산시 힘만으로는 역부족이다”며 전북도와 정치권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정 시장과 조 의원은 민주평화당 소속이다. 행여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파 간 견제심리가 우려된다. 정당이 다르다고 외면하면 국가식품클러스터 아시아 식품 도시 허브 구축은 요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