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교육부 결정은 ‘사필귀정’”
상산고 “교육부 결정은 ‘사필귀정’”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2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산고가 구사일생으로 자사고 신분을 유지하게 된 것에 대해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에 있어 상당한 문제가 있는 평가였던 만큼 당연한 결과”라고 밝혔다.

상산고는 26일 입장문을 통해 “교육부장관도 평가의 부당성에 대해 인정한 것이다”며 “이번 자사고 사태는 교육이 인재양성과 사회발전 등 삶의 터전으로부터 분리돼 생각될 수 없음을 다시금 확인시켜준 계기였다”고 말했다.

이어 상산고는 “이번 일로 가장 큰 아픔을 느꼈을 학생과 학부모를 위로하고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며 “이번에 드러난 불통의 교육현실을 개선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더이상 교육에 대해 이념적, 정치적으로 접근해 학생, 학부모를 불안하게 하고 학교의 자율적 운영을 저해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며 “지난 17년 동안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현실 여건에 맞춰 학교현장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악의 근원인양 존폐를 운운하는 식의 정책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상산고 총동총회도 성명서를 내고 김승환 교육감에게 진실성 있는 사과와 반성을 요구했다.

총동창회는 “김승환 교육감은 지난 1년 7개월간 전북 교육을 엉망으로 만들었다”며 “아집과 독선으로 전북교육을 조롱의 대상으로 만들었고, 불공정과 탈법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근간을 흔들었다”고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상산 가족은 물론 전북 도민, 국민들이 받은 상처와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김 교육감은 더 이상 상식에서 벗어난 무리수 행정을 중단하고, 이제부터라도 교육 수요자들을 위한 소임을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상산고 학부모들도 입장문을 통해 “오늘 교육부 발표로 대한민국의 정의와 법은 살아있다고 말하고 싶다”며 “상산고 평가에 있어서 무시됐던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이 인정받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고 밝혔다.

이어 “끊임없이 공격당했던 ‘귀족학교, 입시학원, 의대사관학교’라는 오명에서 이젠 자유롭고 싶다”며 “목적을 향해 절차를 무시하고 어느 한쪽의 의견을 가지고 속도 조절 없이 진행한 자사고 폐지 문제는 현 정권과 교육부 전북교육청이 풀어야 할 숙제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