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표 “개혁세력 통합과 호남 개혁정신 살리겠다”
정동영 대표 “개혁세력 통합과 호남 개혁정신 살리겠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25 18:4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대표,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 찾아 ‘하의도 선언’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의 4·15 총선 승리를 위한 밑그림이 그려졌다.

‘쇄국’이 아닌 개혁세력과 통합 등 개방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평화당의 외연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단순히 국회의원수 몇몇을 더하는 전략이 아닌 호남정신, 개혁의 당 정체성을 살리고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과 개혁연대, 연합체를 구성해 평화당세를 확산하는 ‘실사구시’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정동영 대표 등 평화당은 25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DJ) 서거 10주기를 맞아 전남 신안 하의도 DJ생가를 방문해 이른바 ‘하의도 선언’을 발표했다.

이자리에서 평화당은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녹색당, 청년당, 시민사회단체와 개혁연대 또는 연합체를 구성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대표는 평화당의 향후 활로에 대해 호남 개혁정치의 부활과 당내 인적쇄신, 인재영입 의지를 밝혔다.

 전북 정치권은 정대표의 ‘하의도 선언’과 관련, “제3지대 신당창당 움직임 등 당 내분에 따른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는 역발상적 성격을 갖고 있다”라며 “평화당이 내년 총선에서 개혁과 호남 민심 확보의 투트랙의 선거 전략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실제 정 대표는 당 분열의 위기에 좌고우면 하는 대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제3지대 창당을 해당행위를 규정하는 등 연일 강성 발언과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하의도 선언에서 당내 인적쇄신을 주장한것도 현재 평화당의 당 분열이 당권과 공천권과 관련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 대표의 이같은 강성 행보에 대해 “평화당 분당에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다는 것이 정 대표에게 정치적 자신감을 준것 같다”라며 “특히 지난주말 가진 전주 갑을병 워크숍이 성공적으로 끝난것이 힘이 된것 같다”라고 말했다.

평화당은 하의도 선언에서 젊은 정당으로 탈바꿈을 비롯 민생정치·경제민주화 추구, 연동형 비례제·분권형 개헌 등 합의제 민주주의 제도화, 호남개혁정치 통한 지역균형발전 완수, 햇볕정책 계승으로 평화체제 구축 등의 목표를 밝혔다.

 특히 이날 평화당은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과 경쟁의지를 분명히 하고 정의당과 개혁경쟁을 통해 진보개혁진영의 파이를 키워나갈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평화당은 이를위해 당내에 ‘큰 변화 추진위원회’ 구성과 당내 인적쇄신·인재영입 작업을 진행하고 바른미래당·정의당·녹색당·청년당·시민사회단체와 이슈 및 사안별 정책연대 및 인적교류, 공동연대로 정치개혁 추진, 선거연합과 합당으로 총선 승리 등의 실천 전략을 세워나갈 생각이다.

 한편 정 대표 등 평화당의 하의도 선언에 대해 평화당 제3지대 신당세력인 ‘대안정치’는 정의당과 개혁경쟁을 계속한다는 것은 좌클릭하겠다는 것이고 바른미래당, 정의당, 녹색당, 청년당 등 남의당 이름에다 시민단체까지 넣어서 잡탕밥을 섞듯이 한꺼번에 거명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ㅁ 2019-07-26 20:27:45
오늘도 어느 방송에서 박지원의원이 나와 자신이 원내대표를 3번을 해봐서 아는데...하면서 썰을 푸는걸 들었다.틈만 나면 원내대표 3번씩이나 했다고 자랑질을 하는데 그게 능력으로 된건가.나이 많은 분이 자기가 하겠다고 우겨대니 할수없이 그럼 하시라고 한게 대체적인 시선 아니었나.두명의 역량있는 의원이 박지원때문에 원내대표를 못하는 경우는 생각해 보질 않았나.박지원의 이런 마인드가 구태중에 구태다.아마도 지지자들중에서도 그리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것으로 본다.자기 잘난 척,자신이 능력있는 척,이런 사람일수록 빈 껍데기일 가능성이 높다.실속있고 진짜 능력 있는 사람들은 진중하게 움직이지 박지원처럼 자기 입으로 떠벌이고 다니지 않는다.이뿐인가 정치권에서 자신과 가장 잘 통하는 사람은 한국당의 김무성 의원이라고 했다.한
ㅇㄹㅇㄹ 2019-07-26 12:01:07
박쥐원은 모사꾼이고 분열주의자다
이런 쑤래기 따까리 하는 유생엽 김종훼.
전북에서 전남광주로 가라.
정동영대표가 살아야 전북이 산다
장동호 2019-07-25 20:48:17
민주당대변인 박지원.
여당인지 야당인지 구분 불가.
국회의원인지 평론가인지 망각.
매스컴 독점욕만 강해서 낄때 안낄때 천방지축.
목포 공천보장 받겠다고 정동영 몰아내?
이런 모사꾼에 부역자는 누구?
유성엽 김종회는 박지원 똥수발 그만 들라.
1942년생 박지원.
올해나이 78세 .
내년총선때 79세.
이런 노인네한테 충성하며 전북정치를 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