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특례시, 분열의 문화 통합으로 이끌다
전주 특례시, 분열의 문화 통합으로 이끌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25 18: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특례시 지정 문제가 분열의 전북 정치·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꿔놓고 있다.

전북의 14개 시·군 단체장이 지역 이기주의를 벗어나 전주 특례시 지정에 힘을 모은데 이어 민주당, 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전북에 지역구 의원을 배출한 여야 3당이 힘을 모았다.

 전주 특례시 지정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전북의 ‘통합’의 에너지는 여야 3당에 그치지 않고 종교계, 학계, 중앙과 지방정치권의 간극을 좁혀 놓고 있다.

 23일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 민주당 안호영 도당위원장(완주·진안·무주·장수),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진영 행정안정부 장관을 만나 지역 불균형과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해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해줄것을 부탁했다.

 이날 진영 장관과 면담에서 참석하지 못했지만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국회 사보임을 통해서라도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것임을 수차례 강조했다.

 특히 전북지역 종단을 대표하는 박성팔 천주교 전주교구 총대리신부, 성우 조계종 제17교구 본사 금산사 주지스님, 김종술 전주기독교연합회장, 한은숙 원불교 전북교구장이 상경해 진영 장관에게 전주 특례시 지정을 강력히 요구해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도 전북지역 4대 종단 대표의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노력에 “감동스럽다.정말 흔치 않은 일”이라며 “그만큼 전주 특례시 지정을 통한 전북 발전에 대한 간절함을 보여준 대목”이라고 말했다.

 또 이날 김승수 전주시장 뿐 아니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박성일 완주군수, 최등원 완주군의장, 임상규 전라북도 기획관리실장이 참석하고 김관우 전북대학교 부총장도 전주 특례시 지정을 진영 장관에게 강력히 요구했다.

 전주 특례시 지정을 두고 중앙과 지방 정치권, 자치단체가 손을 맞잡은 것이다.

 지금까지 새만금 사업을 제외하고 이번처럼 전북지역 학계, 종교계, 정치권, 자치단체가 모두 나서기는 전주 특례시 지정이 처음이다.

 특히 전북출신 민주당 소병훈, 김병관 의원 등이 국회에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24일 “전주 특례시 지정이 전북의 문화를 바꾸고 있는것 같다”라며 “전북의 통합의 에너지가 전주 특례시 지정의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동호 2019-07-25 23:52:31
나라가 어려운것은 간신들이 판치기 때문이다.
여당인지 야당인지 구별못하는 인간
지가 민주당 대변인?
박지원!
부끄러운 줄 알아라.
여야를 막론하고 퇴출 1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