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수소경제 발전방향 모색
전북도의회, 수소경제 발전방향 모색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7.2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전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수소경제 정책방향이 위기에 처한 전북의 조선업과 상용차 산업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25일 전북도의회 수소경제연구회(대표의원 오평근) 주관으로 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소경제연구회 정책세미나에 도내외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도가 수립 중인 둔 수소경제 종합발전계획안을 놓고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가장 먼저 발제에 나선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윤여광 기반구축지원실청은 “99% 수입에 의존하는 탄소경제와 달리 수소경제는 에너지 자립에 기여할 수 있어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라도 중요한 에너지원 이다”며 수소경제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은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선도할 목적으로 출범한 정부와 민간의 협의체 기구로서 로드맵 수립부터 각종 규제완화와 관련법 제개정 작업에 이르기까지 중간 창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윤 실장은 “현재 수소충전소 규제완화 관련 13개의 규제개선과 관련 법안 7건이 발의돼 제도적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면서 2040년이면 수소경제의 경제효과만 43조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전북테크노파크 김영권 단장은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24곳, 수소차 14,000대, 수소버스 400대 보급계획을 담은 전라북도 수소경제육성 종합계획안을 발표했다.

 전북도는 수소의 생산과 저장, 이송, 보급 등 12개 핵심 추진과제와 세부사업을 담았으며, 핵심사업으로 메가와트급 수소생산 전해장치의 활용기술 실증시스템을 당장 내년부터 450억원을 들여 구축할 계획이다.

 실증사업을 통해 우리 도가 보유한 풍력 및 새만금 태양광 발전단지와 연계하여 수소 대량생산을 추진하고 재생에너지 이용률 향상을 통한 전력요금 인하에도 기여하겠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또한 두산 퓨얼셀 김방규 부문장은 “주택건물용과 발전용 연료전지를 모두 보유한 세계 유일 기업인 두산퓨얼셀의 생산공장이 익산에 있다”면서 연료전지 시장 확대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제도에 관심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덧붙였다.

 세미나를 마련한 오평근 의원은 “수소경제 시대의 서막이 열렸지만, 우리는 수소차 개발과 양산에 성공하고도 열악한 인프라 탓에 지금껏 제자리에 머물러 왔다”면서 수소경제의 성장가능성을 강조했다.

 한편, 전북의 수소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도의회 자생연구모임인 수소경제연구회는 지난 4월에 발족했으며 오평근 대표의원과 김정수 연구책임을 비롯해 총 8명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