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형 논술
독해 형 논술
  • 김종용
  • 승인 2019.07.2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내용 : 논술쓰기의 실제

 

 (1) 제시문 분석 형 논술

  독해 형 논술의 핵심은 주어진 글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여 자신의 의견을 위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글을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글을 전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어진 제시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 글의 내용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생각해 본다.

 ? 주어진 조건을 파악하고 조건의 해결방안을 찾아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 두 대상의 사물이나 현상을 견주어 서로 비슷한 점을 밝히는 비교하기와 차이점을 밝히는 대조의 방법이 있다. 비교와 대조를 혼합하여 글을 쓸 수도 있다.

 

 다음 논제의 제시문을 읽고 개요작성과 논술 작성의 방법을 알아봅시다.

 <지시문>  

  다음 제시문을 읽고 최염이 자기의 동생이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이유를 알아보고 성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 옳은지 의견을 써 봅시다.

 

  <제시문>   중국 삼국시대 때 위나라에 최염이라는 장수가 있었습니다. 최염은 체격도 크고 도량도 넓어 주위 사람들로부터 항상 존경을 받았습니다. 주위 사람들은 최염의 인품을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였습니다. 그리고 호탕한 성격에 의리 또한 두터워 조조도 최염을 믿고 의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최염의 사촌 동생인 최림은 영리하지도 않고 인물도 없을 뿐더러 잘하는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출세의 길도 열리지 않을뿐더러 주위 사람들은 항상 그를 무시하였습니다.

  ??형보다 나은 동생 없다더니 그 말이 맞아.??

  친척 들 조차도 최림을 비웃었습니다.

  “맨 날 쓸데없이 벼슬 한자리 하나 못하면서 공부만 열심히 한다지.”

  “공부만 해야 뭐해 아무런 성과도 없이 헛수고만 하는 것이지.”

  그러나 최림은 사람들이 자기를 비웃어도 놀리어도 무슨 말을 하던 들을 척도 하지 않고 묵묵히 공부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러나 형인 최염만은 최림이 언젠가는 크게 될 인물임을 알았습니다.

  “큰 그릇은 쉽게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마찬 가지로 큰 인물도 쉽게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우는 후에 큰 인물이 될 것입니다.”

  최염의 말에 주위 사람들은 동생 아끼는 마음에서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후 몇 년이 지나 최염의 말대로 최림은 보란 듯이 과거 시험에 급제를 하여 벼슬길에 올랐습니다. 그를 흉보던 주위 사람들이나 친척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벼슬길에 오른 최림은 많은 공적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천자를 보좌하는 삼공의 고위직에 올라 나라의 임무를 훌륭히 해내는 큰 인물이 되었습니다.

 

  <유의사항>  

  1.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붙이세요.

  2. 내가 알고 있는 훌륭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근거로 들어 보세요.

  3.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800자 내외로 쓰세요.

 

 ? 다음 글은 위의 지시문에 의해 논점을 파악하고 제목을 정하여 개요를 작성한 것입니다. 개요 작성의 과정을 잘 알아봅시다.

 

  개요 작성

 -제목: 최선을 다하여 꿈을 이루자

 -서론: ? 문제의 접근, ? 문제의 제기

 ? 어려서부터 꿈을 가져야 큰 인물이 될 수 있다.

 ? 꿈이 없는 생활은 의미도 가치도 없다.

 본론: ? 이유 ? 해결방법 ? 근거

 ?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 꿈을 세우고 실천하기 위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 클린턴 대통령은 어려서부터 꿈을 세워 어려움을 극복하고 꿈을 이루었다.

 ? <제시문 분석>

 ? 최림은 사람들이 자기를 인정하지 않아도 흔들림 없이 묵묵히 공 부에 최선을 다하였다.

 ? 최림은 삼공의 자리까지 올라 자신의 꿈을 이루었다.

 ? 목표 달성을 위해 강한 신념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 제시문 뜻 : 최선을 다하면 자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계획은 실천가능하게 세워야 한다.

 ? 아무리 큰 목표를 세워도 노력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 꿈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결론: ? 요약, 강조 ? 제언, 전망

 ? 꿈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 강한 마음과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여야 한다.

 

 다음 글은 위의 개요작성을 바탕으로 논술을 작성한 것입니다. 어떻게 글을 전개하였는지 알아봅시다.

 최선을 다하여 꿈을 이루자

 

  옛말에 ‘큰 북에서 큰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큰 꿈을 가져야 큰 인물이 된다는 뜻입니다. 꿈이 없는 생활은 아무 의미도 없고 가치도 없습니다.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자신의 꿈을 세우고 실천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은 초등학교 5학년 때 보이스카우트 행사에서 케네디 대통령의 멋진 연설을 듣고 미국의 대통령이 되어야 하겠다고 결심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 그는 자기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려운 가정환경을 극복하면서 학업에 정진하여 옥스퍼드 대학교와 예일 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치에 입문하여 미국의 최연소 주지사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목표가 대통령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는 더욱 노력하여 마침내 미국의 42대 대통령에 당선되어 그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제시문에서 최림은 주위 사람들은 물론이고 친척들 까지 열심히 노력을 해도 벼슬자리 하나 못하는 그의 행동을 비웃었습니다. 그러나 최림은 흔들림 없는 마음가짐으로 학업에 정진하여 마침내 과거에 급제하였으며 삼공의 자리에 까지 올라 자신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제시문의 뜻은 바로 최선을 다하면 자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하면 된다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실천하여야 합니다. 우리말에 ‘작심삼일’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결심이 삼일을 가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계획은 실천가능하게 세우고 꾸준히 자기가 새운 목표대로 실천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목표를 세워도 노력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꿈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농부가 가을의 풍년을 믿기에 여름에 땀을 흘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 자신의 목표를 세워서 계획하고 실천해 가는 생활 자세가 필요합니다. 강한 신념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여 소중한 꿈을 키우는 사람이 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