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정치권 각자도생 ‘현안 뒷짐’
전북정치권 각자도생 ‘현안 뒷짐’
  • .
  • 승인 2019.07.24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이 9개월 앞으로 다가왔으나 지역 민심을 얻기 위한 전북 정치권의 움직임은 도민의 요구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역 현안 해결과 지역발전 정책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후보들은 당내 경선에서 살아남기 위한 권리당원 확보에 몰두하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등 야당은 내분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민주평화당이 전북과기원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전북 현안 진단과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당내 내분사태로 전북의 정치 역량이 약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북의 집권 여당임에도 지역 현안에 뒷짐만 지고 있다는 도민들의 비판이다. 최근 전북 현안으로 불거진 전주시 특례시 지정, 상산고 자립형 사립고 지정 폐지 등을 두고 이렇다 할 입장이 없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현안 해결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나 민주당의 주장은 듣기조차 어렵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무산을 놓고는 ‘무산이 아닌 유보’라면서 정부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총선 후보들은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보다는 당내 경선에 승리하기 위한 권리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민심을 얻는 일은 차후 문제란 이야기다. 전북 민주당이 높은 지지율에 기대어 지역 현안을 주도하지 못한 채 안주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21대 총선은 역대 선거와는 다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과거 정당의 이름만 보고 투표를 했다면 이젠 정당의 정책과 활동, 소속 국회의원들의 역량, 후보들의 인물 경쟁력이 선거를 좌우할 것으로 판단된다. 정당의 프리미엄이 그다지 높지 않을 거란 분위기다. 전북정치권이 도민의 지지를 이끌어 내려면 총선 승리에 몰두하기보다는 민심을 살펴 지역을 위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본다. 평화당이 당내 내분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전북 현안해결과 미래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이 좋은 사례이다. 전북의 집권 여당을 자임하는 민주당의 역할 정립이 필요하다. 전북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정부를 향해서도 야당의 투사 기질을 발휘해야 한다. 여당의 프리미엄에 기대여 무뎌진 민주당의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