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왜 이러나’ 집권여당 맞아?
민주당 전북도당 ‘왜 이러나’ 집권여당 맞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23 18: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그림자를 찾아보기 힘들다.

 민주당은 4·15 총선이 9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전북에서 높은 정당지지율에 기댄채 오직 권리당원 확보에만 매몰됐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전북 현안 해결을 두고 정부의 눈치보기에 급급하다 보니 야당의 성명서 발표 후 입장을 내놓는 뒷북치기 행보가 다반사다.

 정치권은 총선을 앞둔 민주당 전북도당의 역할에 대해 “권리당원을 모집하고 이를 입력하는 것이 전부인 것 같다”라며 “현안 해결이나 정치적 위상 확보, 총선 승리를 위한 워크숍 여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평화당이 매주 전북 현안해결과 미래 발전 계획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고 민생현장 방문등 총선 승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이 전북에서 높은 정당지지율에 취해 민주당 차원이 아닌 개별적 행보에만 급급한 것에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읍·고창 지역위원회를 비롯 익산을, 군산 지역위원회 등 전북지역 3곳의 지역위원장이 새로 선출됐지만 도당 차원의 환영식은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민주당 간판을 달고 전북지역 10곳의 지역위원장들이 서로 얼굴도 모른체 총선을 준비할지 모른다는 극단적 주장도 도당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전북도당의 리더십 부재도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전북의 모 지역위원회는 권리당원 명부 문제를 두고 도당 사무처장이 징계를 받고 지방의원이 고발당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또 전주에서도 현직 시의원이 지역위원회 고발로 해당행위 혐의를 받고 현재 도당과 중앙당이 징계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이와관련,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라며 “최소한 도당 차원에서 중재 노력을 했는지 의문스럽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도당의 총선 관리 능력에 의문을 제시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일부 후보 캠프의 경우 정체성 문제가 심각한데도 전북도당이 공천 관리를 위한 감시체계를 마련하지 않고 있다.

실제 평화당 전직 시·도의원들이 특정후보 캠프에서 권리당원 확보 등 사실상 민주당 공천에 개입하고 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당 관계자도 이같은 소문을 부인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도당은 증거부족 등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도당차원의 진상파악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이 전북에서 집권여당의 기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야당에 끌려다니고 있는 현실이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것으로 보고 있다.

 평화당의 경우 전북에서 크고 작은 현안해결을 위해 현장 방문은 물론이고 국회에서 수없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러나 민주당은 여당 입장만을 내세워 전북 이익과 충돌하는 정부 정책에 목소리를 낮추는 저자세로 일관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민주당 당직자도 “‘정치는 생물’이라며 전북에서 민주당이 정당지지율에만 취해 지금처럼 몸을 사리고 우리가 아닌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생각을 한다면 총선에서 의외의 상황을 맞이할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07-23 21:01:04
민주당 찍으면 호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