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보복 규탄·일본제품 불매운동 들불처럼 번진다
일본 경제보복 규탄·일본제품 불매운동 들불처럼 번진다
  • 이방희·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19.07.2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중지 등 대한민국 국민들의 행동이 들불처럼 번지는 가운데 도내 정당과 시군의회에서 규탄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대한노인회 회원들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며 수출규제의 철회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 민주당 전북도당은 23일 ‘무례와 염치가 없는 아베정권의 경제보복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전범 국가(戰犯國家)인 일본의 어리석음이 우리 국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 침략이라는 역사를 왜곡하고도 이제는 전범기업의 책임에 대한 배상 결정에 반도체 부품 수출 등을 규제하는 경제보복으로 맞서며 천인공노(天人共怒)할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본의 대한민국 수출규제 조치를 전북도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에서 “자유무역이라는 세계 경제의 원칙까지 무시하면서 정치적 야욕만을 채우고 있는 아베 정권을 향한 지탄의 목소리가 자국 내에서도 거세지고 있다.”며 “특히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들은 아베의 행위를 우려하며 대한민국과 뜻을 같이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와중에도 이번 사안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태도는 우리 국민들을 또 실망과 허탈감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며 “공당으로서의 자질 부족과 우리 민족성마저 등한시하는 자유한국당은 국민들로부터 냉엄한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략적으로 한일관계 풀어야

 ○… 민주평화당 전라북도당는 23일 발표한 성명에서 “정부는 국민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잘 활용하여 일본에 압박을 주되, 어디까지나 문제 해결을 위해 냉정하고 전략적인 태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에 국민적 분노가 폭발하고 있으며 분노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전제한 후 “냉정하고 전략적으로 한일관계를 풀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전라북도당은 “일본의 아베가 한일 관계를 분열시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것에 대해 우리도 똑같이 마주 보는 기차처럼 달려가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한일 간의 무역 갈등으로 인해서 수출 관련 대기업이나 부품산업뿐 아니라, 관광 등 서비스산업이나 자영업자들의 피해도 심각하다는 점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실군의회도 성명 발표

 ○… 임실군의회(의장 신대용)는 23일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의회는 성명을 통해 “지난 7월 1일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에 필수적인 부품, 소재의 수출제한 조치를 한 것은 표면적인 이유로 국가안전 보장에 대한 조치라고 하지만 우리는 우리 대법원이 일본 기업들에 내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으로 밖에 생각할 수 없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정상회의 선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자유무역 질서를 훼손시키는 일본의 이러한 어리석은 처사를 우리는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신 의장은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에 착수하여 한·일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려 하는 행태 또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지금도 과거 식민지배와 범죄행위 대한 철저한 반성과 사죄 없이 잘못된 역사를 부정하며 내린 이번 수출 규제 조치는 어리석은 판단이며, 세계 자유무역질서를 파괴하는 일본의 행위에 군민과 더불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임실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 및 그 외의 수출규제강화 조치 철회 △식민시대 강제징용 손해 배상에 대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일본 기업들은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하고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 요구 △일본여행 자제 및 일본에서 수입되는 상품 구매 자제 △문재인정부의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강경 대응 지지를 선언했다.

 ▲대한노인회도 불매운동 동참

 ○…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노인회 인후3동분회(회장 황영섭)에서는 노인회 최초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나섰다.

대한노인회전주시지회 인후3동분회(회장 황영섭)는 지난 19일과 22일 인후초등학교 사거리, 전북은행 아중지점 사거리 및 관내 경로당 등 20개소에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현수막을 걸고 불매운동을 전개했다.

  인후3동분회 관계자는 “일본정부가 경제보복 조치를 멈추고 위안부?강제노역 문제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을 할때까지 불매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황영섭 분회장은 “노인회 회원들은 36년간 일제의 핍박과 수탈을 고스란히 겪어온 산 증인이다. 일본이 과거사를 반성하고 보복규제를 중단할때까지, 일본의 만행을 적극 규탄하고 전주시 전역으로 불매운동을 지속?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방희·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