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학교도 확산…수학여행 일본 NO
‘일본 불매운동’ 학교도 확산…수학여행 일본 NO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22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민일보 DB.

일본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된 가운데 전북지역 학교에서도 적극 동참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로 촉발된 양국 간 갈등이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인식된 데 따른 것이다.

저렴한 가격과 가까운 거리 등의 이유로 일선학교에서는 그동안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수학여행) 장소로 일본을 선호해왔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일방적인 무역전쟁 선포로 우리나라의 경제적 피해가 커지면서 당초 계획했던 일본 수학여행을 취소하고 다른 곳으로 방향을 돌리는 학교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22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으로 수학여행을 간 학교는 초등학교 1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3곳으로 총 6곳이었다. 올해 상반기(4월)에는 초등학교 1곳, 고등학교 8곳으로 총 9곳으로 집계됐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현장체험학습비를 30만원씩 지원해주면서 해외로 현장체험학습을 가는 학교수가 약간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반기에 현장체험학습을 계획 중인 도내 일부 학교에서는 대체로 일본은 제외하자는 분위기가 흐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한 학교 관계자는 “10월에 일본 오사카로 수학여행을 가려고 했는데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다른 곳으로 가자는 결론이 났다”며 “만일 이미 업체와 계약을 해서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었더라도 일본 여행은 취소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해외 수학여행의 경우 단체 예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갑자기 취소할 경우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도교육청은 아직 수학여행 계획 수립단계이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에 권고안을 보낼 계획이고, 이미 계약을 마친 학교라면 관광보다는 유적지 코스로 일본 내 경제활동은 자제해 줄 것을 안내할 방침이다.

순창 동계중·고 노재환 교장은 “일본과 한국은 오랜 갈등 속에서도 서로 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해 왔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이럴 때일수록 감정적인 대응보다 냉철하게 현 사안을 봐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며 “이번 일본 불매운동이 단기간에 끝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냉정하고 차분하게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승환 전북교육감도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 공무 출장을 비롯해 일선 학교의 일본 현장체험학습도 최대한 억제해달라”며 “이미 계약이 체결돼 있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다하더라고 큰 무리없이 계약을 바꿀 수 있다면 고려해달라”고 주문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