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脫) 일본’ 시민 불매운동 확산
‘탈(脫) 일본’ 시민 불매운동 확산
  • .
  • 승인 2019.07.2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북지역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지역 마트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사지도 팔지도 않습니다’는 ‘일본제품 NO’ 로고가 붙은 대형 플래카드와 안내문을 내걸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고 있다. 마트 매대에는 일본 맥주와 담배 등의 제품이 사라진 지 오래고 찾는 사람 또한 찾아보기 어렵다. 일본제품을 불매운동 리스트에 오른 대표적인 매장인 ‘유니클로’, ‘다이소’ 등은 고객들의 방문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여행업계에서는 예약을 취소하는 등 일본 여행 자제 분위기가 눈에 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동네 마트를 중심으로 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적극적인 불매운동으로 확산하고 있다. 전라북도 약사회는 일본 제조 일반약에 대한 판매 중지를 결의하고,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대형현수막을 거리 곳곳에 내붙이고 시민운동으로 전환하고 있다. 전북 시군의회에서는 일본에 대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고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진실한 반성과 수출규제 조치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어 확산하고 있다. 과거 일본의 ‘독도 망언’에 대한 반일 감정 및 일본제품 불매운동과는 다르게 차분하게 진행되고 있다. 일시적, 감정적인 불매운동이 아니라 역사적인 냉철한 인식을 바탕으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시민들이 나서 대처하는 모습이다.

과거 IMF 체제하의 국민의 ‘금 모으기 운동’이 애국적 마음이었다면 이번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애국을 넘어 일본의 잘못된 역사 인식에 대한 철저한 응징과 함께 한국경제의 생존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일본에 많은 치욕을 당하고서도 일본의 경제 종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되고 있다고 본다. 시민들의 불매운동은 이제라도 현실을 냉정하게 반성하고 성찰하는 기회로 삼아 일본의 경제 보복을 이겨내자는 경제적 독립운동이라 생각한다. 국민이 나선 이때 정부와 정치권, 경제계가 현실을 냉철하게 반성하고 지혜를 모아 적극 해결책을 찾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