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야당, 추경 처리에 매번 새 조건… 하루 속히 통과되길”
청와대 “야당, 추경 처리에 매번 새 조건… 하루 속히 통과되길”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7.2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무산, 일본의 경제보복 등과 관련해 야당에 협조 요청과 함께 일본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 단호하게 맞서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청와대는 6월 임시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매번 새로운 조건이 붙고, 새로운 상황이 생기면 (처리)하겠다는 답변만 계속 들려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야당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이 제시된 지 한참이 흘렀고, 될듯 될듯 하면서도 계속 통과되지 않고 지금까지 미뤄져 왔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루 속히 추경이 통과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국민 모두가 같을 것”이라며 “하지만 추경이 실제로 언제·어떻게 (처리) 될지는 저희가 알 수 없는 영역이고, 국회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25일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은 이날까지 88일째 계류 중이다.

 한편 이 관계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측에서 제대로 된 답변을 갖고 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한일관계를 과거와 미래 투트랙으로 나눠서 가자라는 우리의 입장을 계속 밝혀왔다. 그것에 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했다는 이야기인지 되묻고 싶다”며 ”우리는 늘 답변을 해왔다. (일본이 주장한) 강제징용 문제와 밀반출 관련 부분도 제재위 검토 받자든지, 그리고 강제징용 부분은 대법원 판결 등을 근거로 해서 분명히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결국은 한일 양국간의 미래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한 해야할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아베 총리의 발언을 맞받았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