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통상진흥원, 일본 수출규제 대응책 총력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일본 수출규제 대응책 총력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7.2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는 가지도 말고 먹지도 말고 사지도 말자 일본제품 불매운동 대형현수막을 게첨했다.   최광복 기자
전북도민일보 DB.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원장 조지훈)은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 대응책을 마련하고 도내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경진원은 ‘일본수출규제기업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 도내 기업의 피해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이들 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업피해신고센터’는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를 접수받고 해결하는 모든 방법을 연계하는 전라북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경진원은 ‘기업피해신고센터’ 운영과 함께 HS코드(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분류에 따른 도내 기업의 예상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원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가 현실화할 경우 도내 기업의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 대응책 마련으로 피해를 줄인다.

현재까지 파악된 도내 기업의 예상 피해규모는 대일 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을 위주로 도내 전체 수출액의 약 1.8%정도(1억 4천 1백만달러)로 추정된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전북 소재 기업에게 큰 피해를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수출규제가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도내 기업에 타격이 예상된다. 경진원은 이에 따라 해당 업종 기업의 원부자재 수입처 다변화를 위한 원부자재 수입처 발굴 지원사업과 긴급 자금지원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