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학술집담회로 선미촌 도시재생 나아갈 방향 다뤄
전주시 학술집담회로 선미촌 도시재생 나아갈 방향 다뤄
  • 이휘빈 기자
  • 승인 2019.07.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는 선미촌 도시재생 방향에 대해 학술집답회를 개최했다/물결서사 제공

 전주시가 선미촌 도시재생사업의 제 2의물결을 위해 예술가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도시재생에 대해 열띈 토론을 가졌다.

 전주시와 전주선미촌정비민관협의회(위원장 조선희)는 지난 19일 현대해상 8층 회의실에서 민관협의회 위원과 여성관련 단체 회원, 선미촌 주민, 현장시청 공무원 등 약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선미촌 도시재생 방향에 대한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먼저 첫 번째 발제를 맡은 박연정 원광대 창의공학과 교수는 그간의 성공적인 선미촌 도시재생사업이 있게 한 거버너스 활동과 ‘경계허물기’를 중심으로 현재 진행되는 서노송동 예술촌 프로젝트 관련 거버넌스 활동 내용과 공간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서난이 의원은 ‘선미촌 도시재생사업 돌아보기와 향후 방향’을 주제로 “도시재생사업으로 ‘전주시 성매매 피해자등의 자활지원 조례’가 재정돼 탈성매매여성을 지원하기까지 가능하게 한 중요한 요인은 민관협력의 성공이 기반이 됐다”며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정원 UB도시연구소장, 장근범 문화적 도시재생 총괄 PM, 이동규 서노송동 주민협의체 회장, 송경숙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장이 패널로 참여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장근범 총괄 PM은 “선미촌 내 지역예술인들이 올해 1월 물결서사를 열며 경제적·운영적 어려움속에서도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예술활동에 집중한다”며 “일회성 예술공간보다 예술인이 주기적으로 머물면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마을을 살릴 수 있는 장기적 계획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정원 소장은 “선미촌의 도시재생방식은 점진적 개발방식으로 민관협의회의 사업참여로 시작되었던 것이 긍정적이었다”며 향후 중장기적 비전과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동규 주민협의체 회장은 “주민으로서 예술촌 변화에 감사를 느끼며 한옥마을처럼 예술가들이 서학동으로 쫓겨나는 현상을 막기 위한 세심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경숙 여성인권센터장은 “성매매집결지 문제 해결은 수요차단을 통한 성평등 지역사회로 변화하는 첫 걸음”이라며 지역주민, 행정, 예술인 등 각각의 주체들이 어떻게 가치와 활동을 존중하며 연대할 것인지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역 예술인들과 시민들의 소감과 의견, 질의가 이어졌다. 특히 예술가들의 정착할 수 있는 환경, 공간의 운영 시간, 아직 황폐화된 공간의 사용 여부 등으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한편 조선희 민관협의체 위원장은 토론을 마치며 “이번 집담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과 시민들의 토론으로 향후 방향성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