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 시대…전북 문화예술인과 기획자가 진짜 만들고 싶은 지역문화
자치·분권 시대…전북 문화예술인과 기획자가 진짜 만들고 싶은 지역문화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7.1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 있는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는 ‘우리가 만드는 지역문화 토론회’가 전북에서 처음으로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최한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1차 지역토론회가 18일 오후 전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향후 3개월 동안 전국 10개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열리게 될 지역토론회의 테이프를 전북에서 끊어 주목됐다.

 이 토론회는 정부가 ‘제2차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2020~2024)’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폭넓은 정책 제안을 받고자 마련된 자리다.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토의하는 형식으로 꾸려졌으며, 다양한 시각과 주체들의 경험과 과제, 대안,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이날에는 크게 제도와 기반, 문화도시, 생활문화, 문화인력 등의 분야에 대한 현장의 고민이 쏟아졌다.

 문화도시와 관련해 장근범 전주시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총괄PM은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이 예술가들에게는 아주 불편한 사업이 되었다”면서 “예술가들이 뭔가 도구화 되는 느낌을 받게되고, 예술가의 위치는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현승 익산문화재단 팀장은 “문화도시를 위해 열심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너무 문화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면서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모든 도시가 사업을 맞춰 진행하고, 어느 한 곳에서 성공을 했다고 하면 우르르 몰려가는 현 구조에서 지역별로 특색있는 고유의 문화도시를 만들어가는 일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지역문화인력들의 활동과 관련, 팍팍한 현실에 대한 호소도 이어졌다.

 최동진 전주문화재단 생활문화팀 담당은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성과지표를 살펴보면, 과연 이 사업의 최종 목적은 취직이나 창업이어야만 하는 것일까 의문이 들게된다”면서 “좋은 매개자의 양성과 역량을 키우는 일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재원 문화기획자는 “국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협치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예술가 스스로 토론의 과정을 통해 이슈를 만드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더 많은 예술가들이 직접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오픈테이블이나 별도의 사업을 마련하고, 지역 재단에서는 문화예술인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를 해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이 밖에도 일선 시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동호회 관계자들은 활동 공간의 부족함을 호소하며, 폐교 등을 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한 지역문화 정책이 오히려 독과점으로 획일화, 축소되고 있는 문제도 지적됐다.

 또 지역문화진흥을 위해서는 재원과 제도의 점검, 지역의 능력을 최대한 수용할 수 있도록 지표개발을 선행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각종 정책이 입안되는 과정에서도 광역차원에서 협력체계를 구축해가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김기봉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는 “제1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의 수립과정이 형식적이었다면, 제2차에서는 제대로 만들어보겠다는 의지가 바로 오늘과 같은 지역토론회의 개최다”면서 “제3차 계획이 수립될 즈음에는 전라북도문화협력위원회가 구성돼 시행계획을 만들면 문체부가 최종 정리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이뤄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도형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정책과장은 “문화예술인에 대한 복지 문제, 창작활동을 위한 공간, 수장고 문제, 문화재단의 독식과 민간영역 잠식문제, 생활문화센터와 동호회 주체간의 갈등까지 이 자리에서 나온 모든 이야기를 이번 2차 계획에 정밀하게 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주어진 모든 의견을 계획 속에 잘 담아내 계획을 통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