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여야5당 대표, 일본 조치에 “초당적 대응”
문재인 대통령-여야5당 대표, 일본 조치에 “초당적 대응”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7.1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5당 대표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가 일본의 경제보복에 초당적 대응하기 위해 1년 4개월만에 청와대에서 회동했다. 문 대통령과 각 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초당적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표했으나 해법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여야 5당대표와의 회동에서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대응방안과 추경안 처리를 중심적으로 논했다

이날 만남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꼭 필요한 일에 대해서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대응 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께서 매우 든든해 하실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걱정하는 시기에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 모으는 그런 모습을 보시는 것 만으로도 희망을 가지고, 정부와 기업의 협상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경제대책으로서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여야 5당대표는 한 목소리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규탄하며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현장에 있는 경제인들과 상공인들 모두다 큰 일 났다고 하면서 반드시 일본의 보복조치를 막아 달라고 간절한 호소를 하셨다”며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하셔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으셔야 한다”며 “장관이나 공무원도 할 수 있지만 그것 만으로는 많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대통령이 톱다운 방식으로 하셔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한일 간 경제 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 달라”고 요구했다.

손 대표는 “일본 정부의 잘못이다. 즉각 철회해야 하는 한편, 우리는 일본이 방향을 전환할 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라며 “징용자 배상 대책부터 해결책을 찾아야한다. 도덕성 높은 자가 대승적 해결을 먼저 할 때 문제 해결의 길이 열린다”라고 말했다.

경제와 관련해선, “대통령이 철학을 바꿔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라며 “소득주도성장은 폐기해야 한다. 시장 우선 친기업 정책으로 철학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 조직을 간소화해야 한다”라며 “경제부총리가 기재부 장관인데 일자리 수석, 일자리 부위원장 등 다 간섭하는 자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한일 관계 원로, 외교관,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만들어 일본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국민의 저력을 생각할 때 난국을 극복할 힘이 있다”며 “일본과의 경제 전쟁 전에 협상을 통한 대결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한자리에 모인 것만으로도 불안감과 위기감을 느끼는 국민에게 위로와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의도에는 정쟁이 있지만 지금 이 자리에는 애국이냐 매국이냐 두 개만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조속히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며 “정부 특사와 함께 민간 특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내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제보복 규탄처리 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며 “여당이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을 양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개헌을 촉구했다. 그는 “촛불을 들었던 국민은 세상이 바뀌기를 바라는 희망을 놓지 않고 있다”며 “2년 전 선거제 개헌이 합의하면 분권형 개헌에도 동의하겠다고 한 문 대통령의 말씀이 유효한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이 경제보복의 연장선으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우호국 성격의 백색국가)에서 배제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또한 “망설임없이 일본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해야 한다”며 강경 발언을 이어갔다.

일본 특사 파견에 대해선 “반대하진 않지만 조건이 있다”며 “일본 역시 한국에 특사를 파견하는 상호교환 조건이 전제 될때 특사 파견을 검토해야 한다”며 “(일본에) 이용당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의당이 사활을 걸고 있는 선거제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했다.

야당 대표들의 발언을 먼저 듣고 가장 마지막에 발언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여야 5당이 국회에 대책 특위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하고 규탄 결의안도 채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며 “이럴 때일수록 초당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처리와 관련, “빨리 국회를 통과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통과가 안되면 여러 어려운 점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가능하면 내일(19일) 초당적 결의해서 추경안이 꼭 심의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 전에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현 경제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