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 도입 앞두고 전북도-경찰청 논의 시작
자치경찰 도입 앞두고 전북도-경찰청 논의 시작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찰청 관계자 전북도 실무자와 자치경찰제 대응 방안 논의

자치경찰제 시행에 대비해 전북도와 전북경찰청의 대응이 본격 시작됐다.

정부가 올해 일부 지역에서 자치경찰제 시범운영을 위해 현재 경찰법 개정안 등 자치분권 3개 핵심 법안의 국회 통과를 추진하는 만큼 실무협의체를 만들어 적극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18일 전북경찰청 관계자들이 전북도청을 방문해 도 실무자들과 자치경찰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북경찰청 기획예산계에서 전북도 자치행정과에 직접 제안하면서 실무담당 공무원 간 회의로 진행됐다.

그동안 몇 차례 의견 조율은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협의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의 자치경찰제 도입 의지가 강한 상황에서 더이상 논의를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시범도입 지역이 당초 5곳에서 7곳 이상으로 확대될 경우 전북도 참여 가능성도 높아 이에 사전대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자치경찰제 운영과 관련해 각종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경찰, 행정은 물론 지역사회와 폭넓은 논의가 필요해 서로 간 소통이 중요하다.

실제 전국적으로 4만3천여 명이 자치경찰로 이동해야 하는데 자치경찰로 넘어가야 하는지, 남아야 하는지를 두고 고민하는 경찰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된다.

경찰 내부에선 인센티브 없이는 자치경찰제 시범 운영에 필요한 인원을 충당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럴 경우 시범 운영 범위를 줄이던지 지자체에서 추가로 필요 인원을 채용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에 전북도와 전북경찰청은 실무자(팀장급)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사전에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자치경찰 시범 도입 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전북경찰청과 소통하고 현안에 대비할 계획”이라며 “8월 2일 예정된 자치경찰 권역별 설명회에서 질의할 내용 역시 경찰과 함께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