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독해형 논술5
NIE 독해형 논술5
  • 김종용
  • 승인 2019.07.18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제시문을 잘 읽어보고 주제를 파악한 뒤 개요를 작성하고 논술하여 봅시다.

 <제시문>  

  신식 군대인 별기군과 구식군대의 차별 대우로 인하여 구식군대의 반란으로 임오군란이 일어났다. 그 결과 청나라에서는 조선 내 청나라의 군대 주둔과 외교 고문을 파견해 재정을 간섭하였으며 무역협정을 맺어 상권과 경제권을 침략하였다. 이와 같이 임오군란으로 정치적, 재정적인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청나라에 대한 입장 차이로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혁파간의 갈등이 고조 되었다. 김홍집을 비롯한 온건개화파는 치열한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청나라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근대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반면 김옥균을 비롯한 급진개화파 들은 자주적인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서는 조선을 속국으로 여기는 청나라의 정치적인 간섭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급진 개화파의 계획은 온건 개화파의 반대로 매번 뜻을 이룰 수 가 없었다. 이때 청나라와 프랑스 사이에 베트남 문제로 전쟁이 일어나자 청은 조선에 주둔해 있던 군대 3,000명을 베트남으로 파병하였다. 이 기회를 틈타 일본은 급진 개화파에 군대를 약속하고 급진개화파는 정변을 일으키게 된다. 정변에 성공한 급진 개화파는 새로운 정부를 만들기 위한 정강 14조를 발표하고 개혁에 성공하는 듯 했으나 3일째 명성 황후의 요청으로 궁궐에 들이닥친 청나라의 군대에 의하여 일본군이 도망치고 김옥균은 일본으로 망명하고 홍영식 등 급진 개화파게 처형당하면서 갑신정변은 3일 천하로 끝이 났다.
 

  다음은 위의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하여 제목을 정한 뒤 개요를 작성한 것입니다. 비교 대조 방법에 의한 개요작성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서론

 -두 개의 대상 소개, 공통점과 차이점 소개: 신신군대와 구식군대의 차별대우로 임오군란이 일어났다. 이로 인하여 재정적 파국으로 치달은 상황에서 청나라는 상권, 경제권을 요구하였다. 이에 청나라에 대한 입장 차이로 온건개화파와 급진 개화파간의 갈등이 고조 되었다.

 -자신의 입장 제시: 급진 개화파의 주장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본론

 -두 대상의 같은 점 ① ②: 조선시대 갑신정변에서 일어났던 일이다. 나라를 위해 주장을 펼쳤던 사람들이다.

 -두 대상의 차이점 ① ②: 온건 개화파는 치열한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청 나라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근대화를 밟아 나갈 것을 주장했다. 급진 개화파는 자주적인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조선을 속국으로 여기는 청의 정치적 간섭으로 부터 벗어날 것을 주장했다.

 -자기 의견 제시: 급진 개화파의 주장과 근거가 적절하다. 서구 문명을 빨리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었다면 청의 간섭에서 벗어나 조선은 크게 발전하였을 것이다.

 결론

 요약 및 강조(제언, 전망): 급진 개화파는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 조선을 강한 나라로 만들려고 하였다. 비록 실패는 하였지만 조선후기 정권을 무너뜨렸으며 최초의 근대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개요 작성에 의한 논술

 

 다음 글은 위의 개요 짜기를 바탕으로 논술문을 쓴 것입니다. 논술의 형식을 생각하면서 어떻게 글을 전개하여 나갔는지 알아봅시다.

 

 갑신정변의 교훈

 

  신신군대와 구식군대의 차별대우로 임오군란이 일어났다. 이로 인하여 재정적 파국으로 치달은 상황에서 청나라는 상권, 경제권을 요구하였다. 이에 청나라에 대한 입장 차이로 온건개화파와 급진 개화파간의 갈등이 고조 되었다.

  그러나 조선의 근대화라는 측면에어 볼 때 서양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주변 국가와의 평화 외교를 펼쳐야 했다. 조선이 근대화를 이루지 못한 안타까운 사건이다.

  갑신정변은 급진 개화파나 온건 개화파 모두 조선시대에 나름대로 나라를 위해 서로의 주장이 옳다고 펼친 중에 일어난 사건이다.

  온건 개화파는 치열한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청나라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근대화를 밟아 나갈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급진 개화파는 자주적인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조선을 속국으로 여기는 청의 정치적 간섭으로 부터 벗어날 것을 주장했다.

  급진 개화파의 근대화 주장이 조선 발전을 위해서는 적절한 판단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그 당시 급진 개화파는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조선을 근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주장을 받아 들였다면 조선의 군대는 신식 무기로 무장되었을 것이고 이로 인하여 나라가 발전되어 강력한 모습으로 변모되었을 것이다.

  급진 개화파는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 조선을 강한 나라로 만들려고 하였다. 비록 실패는 하였지만 조선후기 정권을 무너뜨렸으며 최초의 근대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