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만 소외된 광역교통망…정치권·행정의 적극 대응 절실
전북만 소외된 광역교통망…정치권·행정의 적극 대응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17 18:1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고 길었던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18일 전주일대의 고속도로가 차량의 통행이 적어 텅텅 비어 있다./김얼기자
기사와 관련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정부가 추진하는 광역교통망에 사실상 전북만 제외돼 법 개정을 위한 도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는 지난해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광역교통 개선 등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 공포했다.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S-BRT 도입 등 대도시권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중이다.

수도권과 부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권역별로 구분되는데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강원은 해당 계획안에서 제외됐다.

사업 유형 등을 공유·논의하고자 지난 3월에 설립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도 전북의 자리는 없었다.

이에 전북도와 전주시는 국토부에 전북권을 포함하는 법 개정을 공식 요청할 뜻을 내비쳤다.

이와 동시에 광역교통망 도입에 따른 효과 분석 등에도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최근 내부적으로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 도입을 적극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BRT는 버스 운행에 도시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해 전용 도로로 운행, 통행속도·정시성·수송능력 등을 향상시킨 방식으로, 광역 철도 등 다른 운송수단보다 비용적인 면에서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전주시는 익산과 군산, 임실, 김제까지 연계한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광주권에 나주, 담양, 화순, 함평 등이 포함된 만큼 전북에서도 최대한 많은 시군을 아우르는 교통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BRT가 활성화되면 도시 간 생활권이 무의미해져 결국 ‘광역경제권’ 현실화의 단초가 될 수 있다.

또한 추후 새만금까지 연결되면 그 파급 효과는 더 커질 수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트램은 1km에 300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운영비 부담도 커 BRT를 우선 고려하고 있다”며 “내년에 용역이 끝나도 법 개정, 행정절차, 도로정비 등 갈길이 멀지만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 도민 편의와 경제성 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다소 소극적이었던 전북도 역시 국토부에 관련 법 개정을 요구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전북이 소외됐고 지역에서도 그동안 광역 교통망에 대한 연구나 준비가 전무한 건 사실”이라며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전북권 포함을 요구하겠지만 광역교통망 설치가 지방비 매칭 사업인 만큼 신중하게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이수 2019-07-18 00:13:22
기자야 충북도 있는데 무슨 전북이 유일하냐 그리고 전주로 도로가 다 되있어서 우리 군산은 다 망해가는데 이건 뭐냐 아울러 고창,정읍,순창,남원 이쪽은 광주권으로 이미 되어있지 않냐 생활권 자체가 광주던데 부안까지
익산사랑 2019-07-18 11:52:31
우리도 다 전주서 출퇴근하더라 짜증나게 익산서 돈벌고 전주다 갖다 바치고 불균형
ㅇㄹㅇㄹ 2019-07-19 11:17:55
전북새뀌들은 전주를 못잡아 먹어 안달이네
전주가 커야 가른 시군도로가 혜택받는거다.
무식한 색퀴들이 욕심은 존나 많아요
노주리 2019-07-18 15:51:12
이게 무슨 전북권? 전주권이지 이런거 반대지
전주만의 전북이냐
정말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