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 폐기물 매립장 사태, 군의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보은 폐기물 매립장 사태, 군의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9.07.1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숙 자치행정위원과 김재천 산업건설위원장
이인숙 자치행정위원과 김재천 산업건설위원장

 제243회 완주군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인숙 자치행정위원과 김재천 산업건설위원장은 보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폐기물 매립장 사태와 관련, 완주군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인숙 자치행정위원은 17일 제24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완주군 내 폐기물 매립장 운용 관련해 인근 주민은 물론 완주군민의 생존권과 안전권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보은 폐기물 매립장 사태에 대해 군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추궁 없이는 제대로 된 피해보상과 재발방지를 위한 방안이 도출될 수 없다”며 “보은매립장 불법폐기물 매립에 관한 원인과 책임 소재부터 명확히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또 “환경과를 비롯한 군 공무원들은 당시 담당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답변을 회피하다 조사특위에 떠밀리 듯 해당 사업주를 고발하는 등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면피성 대응뿐이었다”고 말했다.

또 김재천 산업건설위원장은 “완주군 폐기물 매립장 운용의 허술한 관리체계와 그에 따른 폐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주민의 불안을 해소해 줄 방안이나 근본적인 대책이 도출되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악취로 인한 민원과 보은매립장 침출수에 대한 성분검사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1급 발암 물질인 비소와 페놀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어 “완주군 내 폐기물 매립장 및 재활용업체 처리시설에 대한 운영 및 관리절차, 내용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불법사항 적발 시 강력히 처벌하고 시정 조치해 앞으로는 완주군 관내에서는 폐기물과 관련한 어떠한 위법이 자행될 수 없음을 행정으로 증명할 것”을 요구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