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기술원 설립 시급하다
전북과학기술원 설립 시급하다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7.1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개발 차원에서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김광수, 박주현 의원이 16일 오후 2시 전라북도의회 2층 회의실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왜 지금 전북과학기술원인가?’ 주제의 토론에서 이같은 주장이 나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에서는 안두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맡고, 최준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과 과장, 최민지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업정책과 서기관, 김경미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과 과장, 전해성 전라북도 혁신성장정책과장 과장, 변순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정책기획본부 본부장, 심회무 뉴시스 전북본부 취재국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발제를 맡은 안두현 선임연구위원은 “전북경제의 중장기적 발전은 히든챔피언 기업의 육성 여부에 달려있으며, 해외 히든챔피언 기업들의 대다수가 지역에 위치하하며 지역사회와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며 “전북과학기술원은 히든 챔피언 기업들 생성의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고 발언했다.

 좌장을 맡은 박주현 의원은 “미국의 실리콘밸리, 영국의 캠브리지, 프랑스의 소피아 앙티폴리스 등 지역의 과학기술역량이 지역경쟁력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다”며, “전북과학기술원이 들어서야 대기업유치와 벤처창업과 청년창업이 활성화될 것이다. 그런데 현재 전북의 R&D역량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하며,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전북 지역의 과학기술역량을 높이고,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급인력 양성 및 농생명바이오, 미래차, 탄소산업, 실버산업 분야의 연구개발분야에 특화된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2000년 이후,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지역에 새롭게 과학기술원이 설립된 반면, 전북 지역은 과학기술원 선정에서 매번 제외되는 등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전북을 살려내겠다고 호언장담을 했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전북은 더 깊은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파탄 낸 전북 지역을 살려내기 위해서라도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의견을 강력히 피력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최민지 농림축산식품부 서기관은 “전북 지역에 농촌진흥청,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농식품분야 연구기관이 밀집해 있어 농생명 및 미생물분야에 특화된 전북과학기술원 설립 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법률안 개정 등 관련 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발언했다.

 두 번째 토론자로 나선 김경미 농촌진흥청 과장은 “전북은 농생명 연구단지를 지향하고 있고, 산업기반도 농업이 폭넓게 형성되어 있다”며, “전북과학기술원이 설립된다면 전북 지역의 농생명 인재육성 및 관련 분야 생태계 조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세 번째 토론자로 나선 전해성 전북도청 과장은 “전북과학기술원은 과학기술 기반의 전북대도약을 준비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며, “전라북도는 2015년에 지정된 전북연구개발특구와 국공립 연구기관 등과 연계협력을 통해 과학기술 수요를 확충하는 등 전북과학기술원 설립 여건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언했다.

 네 번째 토론자로 나선 변순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본부장은 “전북과학기술원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하기위해서는 전북도가 전북 지역의 발전비전과 추진방향을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전북과학기술원에서 양성한 인재가 전북도에 정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역 산업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북도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발언했다.

 다섯 번째 토론자로 나선 최준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장은 “지역의 과학기술역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시점이 도래했다”며, “전북과학기술원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