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사랑
노년의 사랑
  • .
  • 승인 2019.07.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대 나이의 정은 잿불 정이요. 70대 나이의 정은 반딧불 정이요" 남도의 "정타령" 중 한 대목이다.

▼ 60대의 정은 잿불처럼 전혀 불기는 없어 보이지만 된장 뚝배기 정도는 데울 수 있고, 70대의 정은 반딧불처럼 불은 불이지만 따습지는 않다. 노년의 성을 적절하게 표현해 준 옛노래다. 늙으면서 사라져가는 것은 친구, 일, 재산, 성욕, 지위, 미래, 희망 등 순이라고 말한 사람은 괴테다. 괴테는 17세 여성 뷔르리케와 연애사는 유명하다.

▼ 그녀 때문에 성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빅토르 유고는 70세에 젊은 하녀 브랑쉬의 육체적 노예가 되고 소크라테스는 70세에 아이를 낳았다. 그럼에도 "노인 성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 때문에 노인은 또 하나의 학대를 받고 있다"고 프랑스 작가 보브아르는 그의 저서 "노인"에서 주장했다.

▼ 그동안 우리 사회도 노년의 성에 대한 도덕적 고정관념 변화로 노년층들이 이성 교제와 성생활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는데 적극적인 추세라고 한다. 통계청의 2018년 고령자 통계를 보면 지난 2000년부터 65세 이상 재혼이 남성은 2배, 여성은 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황혼 재혼이 늘고 있는 추세가 확연하다. 동거나 교제하는 노년 커플은 훨씬 많은 것으로 추산된다.

▼ 사람은 일생을 사는 동안 정신적으로 집착하고 살 짝을 추구하는 숙명을 안고 있다. 늙어서 부부 중 한쪽이 죽으면 수년 안에 남편이나 아내가 죽는 확률이 높은 이유는 집착의 대상을 잃었기 때문 일게다. 80대의 두 노인의 첫 만남에서 느낌이 할아버지는 "구름 탄 기분" 할머니는 "가슴이 화끈 달아올랐다"라고 한다. 내 나이가 어때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