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균특사업 예산 증액 당부
전북도·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균특사업 예산 증액 당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1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국가 예산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나섰다.

도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전북연고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송하진 지사를 비롯한 실국장들은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연고 진안), 백재현 의원(연고 고창), 신경민 의원(연고 전주), 이학영 의원(연고 순창), 박용진 의원(연고 장수), 박주현 의원(연고 군산) 등 지역 출신 의원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2020 국가 예산 확보 방안과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논의했다.

국회 단계에서의 대폭적인 예산증액이 어려운 가운데 기재부 단계에서 쟁점예산 확보를 위한 대응논리와 소관 상임위 현안사업, 법안 등을 정치권과 함께 공유하고 한목소리(one-voice)를 내기 위한 협의의 장을 마련했다.

도는 내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필수 예산사업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주력산업의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 구축 ▲새만금 내부개발 ▲전북자존의식복원 등 역사문화재조명 ▲악취개선 및 미세먼지저감 등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지난 기재부 1차 심사에서 456억원이 삭감된 지역 균특사업 예산의 증액을 당부했다.

균특사업은 공영주차장 조성과 체육시설 등 지역 생활환경에 밀접한 사업이 대부분이다.

이에 전북도는 추후 기재부 심의와 국회 단계에서 증액하거나 대체사업을 발굴해 사업비를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아울러 이번주 예정된 법안소위 심사에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 등 지역 법안이 상정·논의될 수 있도록 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송하진 지사는 “그동안 전북도가 전북 몫을 찾고 전북 자존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애정을 갖고 도와주신 데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다”면서, “앞으로 남원 공공의료대학원법 등 전북 발전에 꼭 필요한 법안,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등 현안과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에 전폭적인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