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전북대 비위 사태, 재발방지 대책 마련하라”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전북대 비위 사태, 재발방지 대책 마련하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7.15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무용학과 논문 표절 및 갑질교수 퇴진 시가행진이 14일 전북대학교 교내에서 실시된 가운데 전북대학교 무용학과 학생들이 프레카드와 피켓을 들고 교정을 지나고 있다. 사진=김얼 기자
전북도민일보 DB.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가 잇단 비위 사태로 내홍을 겪고 있는 전북대에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15일 논평을 통해 “무용학과 교수의 학생들에 대한 갑질과 인문대 교수의 성추행 혐의, 만취상태로 운전하다가 사고를 낸 교수까지 전북대 교수들의 비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안은 한 번의 사과로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대는 “최근 교육부의 특별감사에서는 전북대의 부실한 행정조사와 함께 교수들의 비위사실이 또 드러났다”며 “부당하게 자녀를 공저자로 올린 논문을 대학입시자료에 활용한 만큼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대는 “이번 교육부 조사를 통해 추가로 적발된 미성년 공저자 논문 25건 중 20건은 아직 연구부정 검증이 실시되지 않은 상태다”며 “A교수의 경우처럼 논문이 부정입학 등에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학 차원에서 철저하게 검증하고, 검경에서도 강력한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북대는 각종 비위가 드러난 교수에 대해 즉각적으로 해임이나 파면 등의 중징계를 내려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며 “지역의 거점대학이라는 위상에 맞게 관리감독 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하고, 교수들은 보다 철저한 도덕성을 잣대로 자기 검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