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쓰레기 수거방식 개선해야
전주시, 쓰레기 수거방식 개선해야
  • .
  • 승인 2019.07.1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환경미화원들이 청소 차량 뒤에 설치된 발판과 손잡이 하나에 몸을 의지한 채 일을 하고 있다. 마땅한 안전장치 없이 청소 차량에 매달려 이동하는 환경미화원들의 모습이 위태롭기만 하다. 환경미화원들에 대한 안전사고 위험이 오랫동안 제기되었으나 전주시는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이다.

전주 시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 차량은 직영 차량 20대와 생활 쓰레기 처리 대행업체 차량 23대 등 43대에 이른다. 환경미화원들은 이들 차를 타고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으나,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이 청소 차량 뒤에 매달린 채 이동하다 쓰레기를 수거하고 다시 차량에 올라타기를 반복해 위험하기 짝이 없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운전자가 자동차의 화물 적재함에 사람을 태우고 운행하는 것은 명백한 위법이다. 적발되면 범칙금을 부과토록 하고 있으나 청소 차량이 가다 서기를 반복하다 보니 환경미화원들은 청소 차 안에 탑승하지 못하고 차량 뒤에 설치된 발판에 올라타 이동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쓰레기 수거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량에 안전하게 탑승해 이동하도록 법을 강제하거나, 안전장치를 강화토록 해야 한다.

경남 사천시에서는 청소 차량에 환경미화원을 매달고 근무하는 사례를 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범칙금을 부과하고 있다고 한다. 환경부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형 청소 차량’을 개발해 보급에 나서고 있다. 전북에서는 군산시 생활폐기물 대행업체가 처음으로 한국형 청소 차량 2대를 도입해 운행에 들어갔다. 이 차량은 360도 어라운드뷰를 설치해 작업자의 승·하차를 카메라를 통해 확인하고, 차량 내부에 안전한 탑승공간 확보는 물론 차량 외부 스피커 통한 상호 의사소통도 가능하다.

청소 차량이 환경미화원들을 차량 뒤에 매달고 이동하는 것은 사고의 위험성에 더해 인권침해라고 생각한다. 전주시는 현재 청소 차량의 교체 연한이 도래하기까지는 한국형 청소 차량으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환경미화원들을 위험 상황에 내모는 상황을 이대로 내버려 둬선 안 된다. 차량 교체 보조금을 지원하든 아니면 생활폐기물 대업 업체 선정 입찰 시 안전규정을 강화해 쓰레기 수거 방식을 본질적으로 바꿔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