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해서 받아가세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해서 받아가세요
  • 이연숙
  • 승인 2019.07.1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에서는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청년구직활동지원금’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대상은 ① 만18 ~ 34세 미취업자 가운데 ②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이고 ③ 기준 중위소득(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 120%(2019년 4인 가구 기준 건강보험료 납부 178,821원)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다.

※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 참여 불가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며, 생애 1회만 지원한다.

해당 청년은 구직활동 계획서 및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 사전 동영상 수강, 예비교육 참석 등 자기 주도적 구직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 ① 구직활동 계획서 제출, ② 사전 동영상 수강, ③ 예비교육 참석(구직활동 요령, 청년 취업지원사업, 보고서 작성 방법 등) ④ 매월 구직활동 보고서 제출, + ⑤ 원하는 청년에게는 1:1 심층 상담 및 취업지원사업 지원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유흥·도박·성인용품 등과 고가의 상품 및 자산 형성 관련 업종 등에는 지원금 사용이 제한된다. 지원금은 청년취업카드(신한·하나카드 중 선택)에 포인트로 지급되며, 현금 인출 불가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온라인 청년센터(youthcenter.go.kr, 웹·모바일)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제출서류는 구직활동계획서와 함께 졸업 후 기간·가구소득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졸업증명서(고교·대학교·대학원), 가족관계증명서이며, 건강보험료 등 나머지 서류는 본인이 동의하는 경우 담당자가 행정정보 공동이용센터 등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신청자의 서류 제출 부담을 최소화하였음.

선정 결과는 신청한 다음 달 10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된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사전교육(동영상 수강),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강하는 예비교육(3시간)에 참여한 후, 수료시 다음 달 1일에 지원금이 청년취업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이후에는 본인이 수립한 구직활동 계획서 등에 기초하여 매월 20일까지 구직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제출하여야 한다.

 고용노동부 전주고용센터 취업성공패키지팀 이연숙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