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신기한 수박 한자리에 모였네!”
“전 세계 신기한 수박 한자리에 모였네!”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07.1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열린 수박 등 박과채소 현장평가회에서 담당자들이 속노랑수박, 속하얀수박 및 희귀 박과 유전자원 전시를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11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열린 수박 등 박과채소 현장평가회에서 담당자들이 속노랑수박, 속하얀수박 및 희귀 박과 유전자원 전시를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 세계 40여개국의 박과 유전자원(수박, 멜론 등)이 한자리에 모였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11일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세계 각지에서 수집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박과 유전자원을 소개하는 ‘박과 유전자원 현장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평가회에는 미국, 중국, 조지아 등 40여 나라에서 수집된 660자원을 선보이며,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는 호피무늬 수박과 네트(그물망 무늬) 멜론, 외국에서 재배되는 크림슨타입(미국, 터키 등지에서 주로 판매되는 녹색줄무늬 수박) 수박, 무(無)네트 멜론 등을 전시했다.

  또한 수박의 라이코펜 등 기능성성분이 높은 자원, 결각 결각(잎 가장자리가 들쑥날쑥한 모양)이 깊어 곁순 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세엽 자원과 인도 등 동남아 지역의 야생(근연)종도 함께 소개했다.

 특히 이번 평가회에서는 종자산업체, 육종가, 연구자, 농업인들에 의해 현장에서 선발된 우수 자원은 소비자 기호에 맞는 육종 소재로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 손성한 센터장은 “이번 현장 평가회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 박과 유전자원을 직접 보고 평가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종자산업체와 연구자들이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유한 다양한 박과 유전자원을 폭 넓게 활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