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제의 논점 파악하기
(1) 논제의 논점 파악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07.1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제의 핵심문제인 논점은 직접적으로 드러날 수 있고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글을 읽어보세요.

  논술 주제와 제시문을 꼼꼼히 읽고 숨은 뜻을 정확히 이해한다.

  ‘제시문의 주장과 근거’에 밑줄을 치며 읽는다.

  ‘어떤 목적으로 제시문을 준 것일까?’ 생각하며 읽는다.

  제시문의 주장에 대해 비판하며 읽는다.
 

 (가) 논점이 직접적으로 드러난 경우

 <지시문> 요즘 영민이는 마음껏 텔레비전을 보고 싶은데 어머니께서 텔레비전을 보지 못하게 하여 불만이 많습니다. 이런 영민이를 텔레비전을 못하는 이유를 들어 설득하는 글을 써 봅시다.

  <제시문> 영민이는 학교에서 돌아오면 텔레비전을 켭니다. 아무도 없는 집에서 유일하게 노래 소리도 듣고 재미있는 동화를 볼 수 있으며 웃음도 주는 것은 텔레비전 뿐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숙제부터 하고 책도 읽으라고 늘 말씀하시지만 영민이는 잘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텔레비전의 리모컨을 누르다 보면 어머니께서 퇴근해 돌아오십니다. 어머니께 주의를 듣고 나서야 자신이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곤 합니다. 영민이는 왜 어머니께서 텔레비전을 보지 못하게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유의사항>   1. 논술의 주제가 나타나도록 제목을 쓰세요.

  2. 주장의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3. 600자 내외로 쓰세요.

 논점 : ‘텔레비전을 마음껏 보고 싶은 영민이에게 텔레비전을 너무 오래 보면 안 된다는 것을 설득하려면 어떤 이유를 들어야 할까?’
 

 (나) 논점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경우

 논점이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경우에는 지시문과 제시문, 유의사항 등을 잘 읽어보고 논점을 찾아야 합니다. 다음 논제의 논점을 무엇인가 생각해 봅시다.

 <지시문> 제시문을 읽고 자식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어머니의 행동에 대한 의견을 써 봅시다.

  <제시문> 조선 시대 후기에 김학성 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문신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비록 가난하였지만 자식 교육을 대단하고 엄격하게 가르쳤습니다. 어머니는 어려운 형편을 이어가기 위해서 남의 집에 가서 허드레 일도 하고 삯방아를 찧기나 바느질도 하며 온갖 힘든 일을 하며 생활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부터 비가 내렸습니다. 어머니는 집에서 삯바느질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디선가 쇳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상하게 생각한 어머니는 문을 열고 소리 나는 쪽으로 다가가 보았습니다. 뒤 뜰 한 복판에서 빗물이 땅에 패어 쇠 항아리 한 개가 밖으로 드러나 있었습니다.

  “무슨 항아리가 여기에 있지?”

  어머니는 의아하게 생각하며 땅을 파고 항아리를 꺼냈습니다. 항아리 뚜껑을 열어본 어머니는 깜짝 놀랐습니다. 뜻밖에도 금덩이가 가득 들어 있었습니다. 그 정도의 금덩이라면 평생 동안 일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양이었습니다.

  ‘이제는 고생을 하지 않아도 우리 애들 편안하게 공부 시킬 수 있겠구나!’

  어머니는 너무 기뻤습니다. 그러나 한참 동안 다시 깊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 이 금덩이는 우리 애들에게 불행을 가져다줄지도 몰라. 부자가 되면 게을러지고 노력도 하지 않거든……’

  어머니는 땅을 전 보다 더욱 깊게 파고 항아리를 묻어 버렸습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버렸습니다.

  세월이 흘러 김학성과 그의 동생은 모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유의사항>   1. 논술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제목을 쓰세요.

  2. 어머니의 행동과 자신의 꿈을 연결하여 생각하여 보세요.

  3. 600자 내외로 쓰세요.
 

  제시문에서 어머니는 자식들의 성공을 위해서 금덩이가 든 항아리를 묻어 버리고 심지어 이사까지 가 버렸습니다. 과연 어머니의 행동은 잘 한 행동일까요?

 ? 잘한 행동이다. 어머니께서 황금이 든 항아리를 꺼내어 사용하였더라면 어머니의 생각과 같이 아들들이 게을러지고 노력도 하지 않아서 훌륭하게 자라지 못했을 것이다.

 ? 잘 못한 행동이다. : 황금이 든 항아리를 사용하면서도 얼마든지 자식들을 훌륭하게 키울 수 있다. 또한 자식들에게 더 좋은 책을 사 줄 수도 있고 좋은 스승을 만나게 해서 공부 할 수도 있다. 꼭 재물이 많다고 해서 성공하지 못한다는 법이 있다. 오히려 좋은 여건에서 더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논점 : 자식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어머니처럼 황금 항아리를 포기하는 것이 옳을까? 아니면 항아리에 든 황금을 사용하여 자식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옳을까?
 

 (2) 논지 설정하기

 <지시문>   제시문의 중심생각을 찾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봅시다.

  <제시문>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난 카네기의 집은 매우 가난하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가족은 미국으로 이주하게 되었고 그는 철도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항상 책과 가까이 하고 근검절약을 미덕으로 생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여러 회사에 투자하여 많은 돈을 벌어 세계 최대의 철강회사인 ‘카네기 철강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어느 추운 겨울 날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이 카네기를 찾아왔습니다. 카네기의 방에는 두 개의 촛불이 켜져 있었고 책을 열심히 읽고 있었습니다.

  “무슨 일로 오셨는지요? 우선 잠깐 앉으십시오. 촛불 하나를 꺼야하겠습니다.”

  카네기는 촛불을 끄고 교장 선생님을 자리에 앉기를 권하였습니다. 그러나 학교 건물을 새로 짓기 위해 기부금을 부탁하러 온 교장선생님은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 추운 날씨에 무슨 일이신지요?”

  “예, 이번 학교 건물을 새로 짓는데 어려움이 많아서 기부금을 좀 부탁드리러 왔습니 다.”

  “예, 이야기는 들었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건물을 짓는데 도움을 좀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공부하는 교실을 짓는 일인데 무엇이 아깝겠습니까? 필요한 만큼 기부금은 내 놓겠습니다.”

  교장 선생님은 촛불 하나 아까워하는 사람이 뜻 밖에 기부금을 승낙한 카네기가 하도 이상하여 물었습니다.

  “제가 들어오자 촛불 한 개를 꺼버린 이유는 무엇인지요?”

  교장선생님의 질문에 카네기는 웃으며 말하였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두 개의 촛불이 필요하지만 애기를 할 때는 한 개만으로 충분하지 않 습니까?”

  교장 선생님은 카네기의 절약 정신과 자신이 모은 돈을 아낌없이 기부하는 카네기에게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는 그 후 평생을 자기가 모은 돈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데 썼으며 자기 재산의 90%를 사회에 환원 하였습니다.
 

 <유의사항>  

    1. 논술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제목을 쓰세요.

  2.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타당한 이유를 쓰세요.

  3. 600자 내외로 쓰세요.
 

  논점은 ‘생활 속에서 올바른 절약을 어떻게 하면 실천 할 수 있을까?’ 입니다. 제시문의 중심생각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올바른 절약을 실천하려면 필요 없는 소비를 줄이고 어려운 친구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논지는 ‘올바른 절약을 실천하여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같은 논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논지 : ‘올바른 절약을 실천하여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