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표 “주택법 시행령 보완 필요”
정동영 대표 “주택법 시행령 보완 필요”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7.0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국토교통부가 8일 입법예고한 분양가심사위원회 개혁을 위한 주택법 시행령이 “분양가심사위원회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주장과 엇박자가 났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동영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회의록은 6개월이 지난 후에 공개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공개한다. 위원회 의결에 따라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국토교통부가 ‘될 수 있으면 공개 안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취하는 것 아니냐”며 “국토교통부가 주택법 시행령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가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주택법 시행령 제69조 제2항에 따르면 ‘회의록은 심의 종결로부터 6개월이 지난 후에는 공개 요청이 있는 경우 열람의 방법으로 공개하여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또한 회의록에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사생활의 비밀 또는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공개될 경우 심의의 공정성을 크게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그 밖에 공개하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위원회가 결정한 경우에 대해서는 비공개할 수 있도록 하여 예외적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반면 정동영 대표가 지난 3일 발의한 주택법 개정안은 분양가 심의 결과와 위원 명단, 속기록 등을 30일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주시에서 하고 있는 수준에 맞춰서 만든 것 같은데 좀 더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정동영 대표는 “분양가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는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할 사안”이라며 국토교통부가 회의록 공개와 심의위원 명단 공개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