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총파업 철회, ‘우편·택배 대란’ 없어
우정노조 총파업 철회, ‘우편·택배 대란’ 없어
  • 양병웅 기자
  • 승인 2019.07.0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의 전국우정노동조합(우정노조)의 총파업이 취소되면서 우려했던 전북 지역의 ‘우편·택배 대란’은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8일 전북우정노조는 “이날 각 지방본부 위원장들과 집행부회의를 열어 총파업 여부를 논의한 결과 노사협의안을 최종 추인하고 9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사협의안에 따르면 토요 업무를 대신할 소포위탁배달원 750명을 포함한 988명의 인력을 증원하고, 농어촌 지역 집배원은 주 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단 주 5일 근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올해 말까지 점진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사회적 합의기구에서는 인력증원 또는 소포위탁배달원 충원, 토요일 배달 중단 등에 관한 방안을 마련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우체국 금융에서 발생하는 예금 수익을 국고로 귀속시키지 않고 우정 사업에 쓰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그간 우정노조는 우정본부 측과 인력 2천여 명 충원, 토요일 택배 업무 폐지, 주 5일 근무제 등을 놓고 협상을 펼쳐왔으며 우정본부 측의 협상 불성실을 이유로 노조 설립 61년 만에 첫 총파업을 예고했다.

 협상이 난항을 겪자 우정노조는 지난 5일 충남 천안에서 전국 지부장 및 긴급 대의원회의를 열고 9일로 예정된 총파업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대의원들은 우정사업본부의 제안과 정부 중재안을 모두 듣고 최종 파업 여부 결정을 노조 집행부에 일임했고 이날 정부가 제시한 중재안을 우정노조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협상이 극적 타결됐다.

 전북우정노조 관계자는 “협의안이 100%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우편 대란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큰 만큼 대승적으로 수용하기로 사실상 결정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