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내홍은 전북-전남·광주 정치권의 ‘남북전쟁’이다.
평화당 내홍은 전북-전남·광주 정치권의 ‘남북전쟁’이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07 16:0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민주평화당 내부가 ‘남북 전쟁’으로 소용돌이 치고 있다.

평화당 내부의 제3지대 신당 창당 주장과 비대위 구성 요구가 전북과 전남·광주 정치권간 패권전쟁의 성격으로 읽히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 등 전북 현안사업과 국가 예산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던 전북과 전남·광주가 정동영 대표의 등장과 함께 호남 정치 주도권을 두고 한판 승부를 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전북은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전북몫 찾기’ 운동을 전개하고 지난 대선때 문재인 대통령이 “전북은 호남에서도 차별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호남에서 조차 전남·광주에 비해 차별받아 왔다.

실제 전북의 국가예산은 올해 처음으로 7조원을 넘어섰지만 전남·광주의 국가예산은 9조원을 달성했다.

결국 전남·광주 정치권 입장에서 전북을 여전히 자신들의 종속변수로 남겨두기 위해서는 4·15 총선전에 정동영 대표를 끌어내리는 것이 최선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정 대표가 평화당 대표로 총선을 책임질 경우 공천권을 장악할 수 있는데다 제3지대 신당 창당 등 총선전 예상되는 여야 정계개편을 정 대표가 주도할 수 있다.

정치권의 특히 정 대표의 총선까지 대표직 유지에 대해, “호남의 정치 주도권이 전북으로 넘어올 수밖에 없고 공천 과정에서 외부인사 영입, 인적쇄신 등을 통해 개혁·진보의 평화당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세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북을 ‘주머니 속 공깃돌’로 만 생각하고 있는 전남·광주 정치권 입장에서 공천을 앞두고 정 대표의 존재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전남·광주 정치권 다수는 당 대표 선거 때 부터 지난해 8월 5일 정동영 대표가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이후에도 정동영 대표 흔들기를 멈추지 않았다.

 지난해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평화당 소속 전남·광주지역 의원 대부분과 전북의원 5명 중 2-3명은 정동영 대표를 낙선을 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그러나 1인2표제로 실시한 당 대표 선거 결과, 당원의 압도적 지지를 받은 정동영 대표가 68.57%를 얻어 2위 유성엽 의원, 최경환 의원을 큰 표차이로 이기고 대표로 당선됐다.

 평화당 분열의 정점이 된 전북 출신 박주현 의원의 최고위원 임명 문제도 내용을 보면 결국 정동영 대표 흔들기 차원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전북 정치권 모인사는 “임명직 최고위원은 당 대표의 권한 이고 무엇보다 최고위원 자격과 지역별 분포를 생각하면 박 의원의 최고위원 임명을 두고 평화당이 내홍을 겪을정도인지 의아스럽다”라고 말했다.

 전북의 박주현 의원이 최고위원으로 임명되기전 평화당 최고위원중 전북출신 정동영, 유성엽, 전남·광주는 최경환, 민영삼 최고위원 등 두 명 씩 같았으며 허영 최고위원은 인천 출신이다.

 양미경 최고위원(여성)은 서울출신이며 서진희 최고위원(청년)은 대전출신이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 승리와 인물론을 앞세워 박주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한 것이 평화당이 ‘전북당’이냐는 비난과 최고위원회의가 파행을 겪을만한 일인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실제 전남·광주 정치권은 지난 원내대표 경선때는 전북출신 유성엽 의원을 절대 지지해 평화당이 전북당 이냐는 주장이 정치적 공세임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특히 전남·광주 정치권 일부 인사들은 박주현 의원 대신 전남 무안출신 이윤석 전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의원은 평화당 8·5 전당대회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해 6위를 기록, 낙선한 만큼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자체가 논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은 정 대표가 현 당 분열 상황을 극복하고 총선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둔다면 전북 정치권이 호남 정치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라톤 2019-07-08 18:27:09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다. 바미당이 깨질것이니 먼저 평화당부터 깨서 3지대를 만들자고? 푸하하! 웃긴 놈들. 정동영 죽이고 박지원 체제로 가야 이익을 보는 놈들이 주도하고 있다. 유성엽 김종회는 전북 팔아서 정치하는가? 부끄러운 줄 알아라. 당대표 선거에서 박지원 천정배 지지 업고 금방 정동영 엎을것 처럼 하더만. 전북 민심을 함부로 평가하지 마라. 무소속으로 여러번 당선되었다고 전북이 당신것이 아니다.
노원주 2019-07-08 13:13:35
전남하고 광주도 암투가 시작되었던데 보면은 전남 광주를 묶지 않아도 될 것같다. 기자야
전북vs전남vs광주 이렇게
굿뉴스 2019-07-08 12:31:14
이 기사 글은 소설이 아니라 정확한 팩트 글이네요~ㅠㅠ 박지원 노욕에서 나온 정치권의 비극입니다.ㅠㅠ
굿뉴스 2019-07-08 12:28:43
이 기사는 소설이 아니라 팩트 그 차체입니다. 박지원이 살아남기 위한 노욕에 잔머리 수작이 100%입니다. 현 정동영 대표를 흔들어 놓아야 그들이 주장하는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여 박지원을 비대위 위원장으로 앉혀 놓고 공천권 찾지해야..박지원이 비례대표로 당선돼야 하니까요~ㅠㅠ 거기에 전북 출신 유성엽과 김종희는 전북 정치 배신 때리고 노랭이 박지원에게 이용당하며 행동 대원으로 놀아나고 있고요..ㅠㅠ 정말 한심한 사람들입니다.ㅠㅠ
ㅇㄹㅇㄹ 2019-07-07 23:53:49
맞는 말입니다.
전북이 주도해야 합니다
정동영대표를 키워야 전남광주에서 독립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