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
2020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0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전라북도-국회의원-시군 예산정책협의회가 실시된 전주시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당대표, 박성일 완주군수를 비롯한 시장, 군수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4일 전라북도-국회의원-시군 예산정책협의회가 실시된 전주시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당대표, 박성일 완주군수를 비롯한 시장, 군수들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국가 예산 7조 시대를 이어가기 위해 전북도 행정과 지역 정치권이 손을 맞잡았다.

국회 정상화에 맞춰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한 국가 예산 확보전이 본격화된 것이다.

전북도는 4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춘석·안호영 의원, 민주평화당 김광수·유성엽·정동영·조배숙 의원,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송하진 지사, 14개 단체장과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선 내년 국가 예산 확보 전략, 군산 조선소 조기 재가동 등 도정 현안과 시군 현안 해결방안이 논의됐다.

송하진 지사는 “무엇보다도 허약한 전북 체질개선과 산업생태계구축, 자존의식확립에 최우선 방침을 두고 있다”며 “오랜 기다림 끝에 국회가 정상화된 만큼 국가 예산과 주요 법안 통과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도는 기재부 2차 예산심의가 진행되는 지금이 최대 중요 시점이라고 보고 타킷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내년 국가예산 확보가 절실한 전북 사업은 ▲주력산업의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여행체험1번지 ▲새만금 ▲안전·복지·환경 등으로 압축된다.

또한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및 GM 군산공장 활용, 전북 상생형 일자리모델이 추진 등 주요 현안과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원전관련 지방세법 개정(지역자원시설세 개정), 새만금 사업법 개정 등 법안 제·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논의했다.

한편, 전북도는 기재부 예산심의에 대응하기 위해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도 간부가 총출동해 각 부처 및 기재부를 방문하고 오는 10일에는 세종에서 국가 예산 최대 확보를 위한 현지 전략회의도 개최할 예정이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