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보이스피싱 차단” 유관기관 힘 모아
“전북지역 보이스피싱 차단” 유관기관 힘 모아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07.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은 서민경제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 같은 범죄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 대처할 방침입니다”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금융감독원 전북지원과 전북지방경찰청, 전북도청이 손을 잡았다.

 작년 전북지역의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126억원)과 건수(2천187건)가 전년보다 각각 81.4%, 46.7%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적으로는 7만218건이 발생해 4천440억원의 피해 금액을 기록했다.

 이들 기관은 우선 도내 주요 전광판에 영상물을 송출하는 등 지자체 홍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금감원이 제작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수칙 등을 담은 영상 홍보물을 도청을 비롯해 14개 시·군이 운영하는 전광판에 수시로 내보내기로 했다.

 또한, 각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피해예방 요령을 안내하는 한편 지자체 인터넷 홈페이지·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안내도 강화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가두캠페인도 전개한다. 기차역, 버스터미널, 전통시장, 도심 등에서 보이스피싱 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원활한 정보 교류와 협업체제 구축을 위해 금감원·지자체·경찰청·지역 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정기 회의를 열어 신종 사기 수법, 사기 예방 교육, 피해 예방 사례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민과의 직접 접촉이 상대적으로 많은 공무원, 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도 확대하고, 농어촌 어르신, 다문화 가정, 복지단체, 장병 등 금융지식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에 대한 방문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

 김용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장은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주로 외국에 본거지를 두고 있어 검거 자체가 어렵고, 검거되더라도 피해 구제가 쉽지 않다”며 “전북지역 유관기관들과 함께 사기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장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