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전북 업체도 살얼음판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전북 업체도 살얼음판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7.0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본이 우리나라를 상대로 반도체 필수소재에 대한 수출규제에 나선 가운데 전북 도내 업체들이 행정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가 이미 올해 초부터 일본이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던 만큼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을 세워달라는 지적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를 발표한 반도체 필수소재인 플루오린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 등 3개 품목 외에도 추가적으로 규제 품목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에 따르면 익산 광전자, 완주 알에프세미 등 반도체 관련 대기업 2곳을 포함해 중소기업 등 12곳이 가동 중에 있다.

 도가 파악하기로는 도내 업체들의 경우 일본에서 반도체 필수소재를 전부 수입하고 있지만 수출규제 품목을 사용하는 업체는 한 곳에 불과하다.

 광전자가 일본 수출 규제품목 중 하나인 리지스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업체는 올해까지 생산에 필요한 물량을 확보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이 확대되고 사태가 장기전에 돌입할 경우다.

 반도체 필수소재에 대한 일본의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를 주요 수출국으로 하는 일본의 타격도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도체 필수소재를 일본에서 수입하는 국내 업체의 피해 상황도 불을 보듯 뻔하다.

 도에서는 일본 수출규제에 도내 업체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지만 현장실사 없이 유선 연락만으로 점검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군다나 반도체 소재 국산화 비율이 50% 수준에 그치고 있는 마당에 정부가 추진하려는 반도체 소재 수입 다변화를 위한 생산설비 개선 등을 위해 지자체가 업체들과 긴밀한 협의 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반도체 소재 변화로 인해 생산설비를 개선하려면 업체의 강력한 의지 없이는 국산화가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는 생산설비 개선 등에 필요한 사업계획들을 세우기 보다는 정부 눈치만을 바라보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일본의 수출규제로 피해규모를 추산하는데 도가 급급한 나머지 대책 마련은 소극적이란 지적이 도내 안팍에서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역 반도체 업체들이 일본 수출 규제로 어려움이 없도록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해나가고 있다”며 “반도체 소재 수입 다변화에 대비한 정부 대책이 나오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