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남북 하나되는 데 기독교계 앞장서달라”
문재인 대통령 “남북 하나되는 데 기독교계 앞장서달라”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7.0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이 오찬 전 교단장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을 만난 자리에서 “평화를 만들어 내고 남북간 동질성을 회복해 다시 하나가 되는 과정에 기독교계가 앞장서달라”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기독교에 바라는 점이 있다. 지금까지 해 온 역할에 더해 평화를 위한 역할을 해주셨으면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사회에서 기독교가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이 아주 크다. 교인들의 수도 많지만 우리 사회가 발전해온 과정에서 기독교가 해온 역할이 그만큼 컸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기독교의 복음이 전파된 후 선교사들은 신앙을 전파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 학교를 짓고 병원을 지으며 근대 문명을 전해줬다”며 “하나님 앞에 누구나 평등하다는 정신을 가르치며 민주주의와 인권도 함께 전해줬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것은 통합이다“고 강조하고 ”민주주의의 초기는 권력을 독점·과점하는 것에서 모든 국민이 다 주권을 가지는 이런 사회로 가는 것이지만 그보다 더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는 국민 간에 서로 통합된 그런 민주주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처럼 독재·반독재, 민주·비민주가 아닌 새로운 시대를 향해 손잡고 나아가는 통합된 지혜와 통합의 민주주의가 필요한데, 아시다시피 그것이 잘 되는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치가 해야 하는 일이지만, 정치가 스스로 통합의 정치를 못하고 있으니 기독교계에서 더 (역할을) 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참석자들을 향해 “정부가 성공하는 것이 결국 국민이 잘되는 것”이라며 “꼭 우리 정부의 발전이 아니더라도, 정부의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말씀을 허심탄회하게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이승희 목사는 답사에서 “판문점 남북미 정상의 회동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다. 이 감동이 한반도 평화 통일로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 되기를 기도하겠다”며 “보이지 않은 많은 수고와 지혜로움을 발휘해준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이 목사는 “교회는 교회의 일을 하고 정부는 정부의 일을 한다는 원칙이 있다. 우리 교회는 물리적 힘에 의한 통일이 아닌, 하나님의 복음을 통해 세상을 바꾼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언급했듯 교회가 나눠진 국민 마음을 하나로 묶고 통합하는 일에 정부와 국민 사이의 소통 창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