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육상경기장·야구장 재정사업 추진
전주육상경기장·야구장 재정사업 추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0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전북도민일보 DB.
전주종합경기장 전경. 전북도민일보 DB.

전주육상경기장 증축 및 야구장 건립의 재정사업 추진이 사실상 확정됐다.

2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최근 행정안전부의 ‘2019년 제2차 지방재정 중앙 투자심사’ 결과 전주육상경기장·야구장 건립이 조건부로 통과됐다.

전주시 재정사업으로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건립이 확정되면서 14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었던 전주종합경기장 부지(12만3천㎡) 개발도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행안부는 중투위 심사를 통해 4가지 조건을 전제로 전주시의 사업을 승인했다.

우선 전주육상경기장은 연면적 1만1천609㎡에 1만5천석 규모로 조성되며 야구장은 연면적 1만37㎡, 8천석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지난해 지방재정 5개년 계획(2019~2013년) 수립 당시 1천2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됐지만 현재 1천147억원으로 증액됐다.

이에 따라 올해 지방재정 5개년 계획(2020~2024년) 수립시 이 부분을 반영해야 한다.

또 행안부는 자치단체 부담액 및 지방채 등 재정부담에 대한 안정적인 재원확보 방안 마련, 경비절감 방안 및 사용료·임대료·광고 등 수익확보 방안 마련, 시설 및 인력 등 세부운영계획 마련도 요구했다.

이는 일반적 전제 사항으로 육상경기장·야구장 건립 문제는 사실상 통과로 일단락됐다.

전주시는 토지 매입비(100억원)를 확보한 뒤, 토지 매입과 기본설계, 인·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내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계획대로라면 내년 하반기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착공에 들어가 2023년에 완공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행안부가 제시한 조건은 모두 수용 가능한 것으로 사실상 정부 심사를 통과하는 최상의 결과를 냈다”며 “대체시설 착공에 필요한 토지 매입비 확보를 시작으로 제반 행정절차 이행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대체 경기장 건립 문제가 풀리면서 기존 부지 개발이라는 과제만 남았다.

전주시는 내년 초까지 경기장 설계를 마치는대로 현 부지 개발에 대한 행안부 투자심사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롯데와의 MOU 체결 이후 상당 부분 변동된 만큼 새로운 계획안 담은 MOU 체결도 필요하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올해 9월 추경에 종합경기장 설계비 등을 포함하고 이후 연말까지 롯데와 협의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내년 4월 전북도가 시군 사업을 취합해 행안부에 신청하면 행안부는 6월에 심사, 7월에 그 결과를 통보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건립 문제는 해결됐다. 내년 기존 부지 개발 심사만 통과하면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 사업은 마무리된거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 2005년 전북도 소유인 종합경기장을 무상으로 넘겨받았고 이후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전주시장 재임 시절 ‘종합경기장 이전·개발사업’을 추진했지만 민선 6기 사업이 재차 중단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후 전주시는 지난 4월 육상경기장·야구장을 직접 건립하고 현 종합경기장 일부 부지는 롯데가 개발해 기부채납하거나 장기 임대 후 반환하는 방향으로 최종 결정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