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1년 전북 정치권 주류로 부상
민선 7기 출범 1년 전북 정치권 주류로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7.0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일로 민선 7기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더불어민주당 승리로 막을 내린 지난해 6·13 지방선거로 탄생한 전북지역 자치단체는 전북 정치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지역 14개 시·군 단체장들의 이력과 민주당 공천방식을 들어 민선 7기는 상향식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린 원년으로 기록하고 있다.

 민주당은 권리당원과 일반유권자로 선거인단을 꾸려 도지사와 14개 시·군 단체장 후보 모두 경선을 통해 공천자를 확정했다.

 일부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을 두고 공천파행은 있었지만 전략공천은 단 한군데도 진행되지 않았다.

 과거 중앙 정치권 입김에 따라 지방선거 후보 공천이 좌우됐던 것과 큰 차이를 보였다.

정치권은 또 민선 7기는 지방정치권과 중앙정치권의 관계 변화가 두드러졌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공천을 무기로 중앙정치권과 지방정치권의 관계가 수직적 이었다면 민선 7기 출범이후 점차 수평적 위치로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지방 정치권 인사들의 경쟁력 확보와 유권자의 달라진 인식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에서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이 권리당원, 일반유권자를 대상으로 경선을 실시하는 만큼 지방정치권 인사들이 더 이상 중앙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실제 상향식 공천은 후보의 중앙 인맥이나 스펙이 아닌 지역내 조직력, 인지도, 지지도에 따라 승부가 결정된다.

 전북지역 14개 기초단체장 중 남원의 이환주 시장을 제외한 13명이 전북지역 대학 출신이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전북 내 대학 출신이 3명인 것과 비교된다.

정치권 모 인사는 2일 “전북 정치의 주류세력의 변화가 시작됐다”라며 “국회의원으로 상징되는 중앙정치 세력도 전북에서 낳고 자라고 학교를 마친 인사들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국회의원 4, 5급 이상의 고위 보좌진들중 80% 이상이 전북지역 대학 출신이다.

민선 7기 단체장들 대부분 지난 1년동안 현안사업 해결과 국가 예산확보에서 합격점을 받은 것도 지방정치권이 전북 정치의 주류로 부상한 배경이 되고 있다.

전주시 김승수 시장과 강임준 군산시장은 전주시 특례시 지정과 군산 조선소, GM사태 해결을 위해 청와대를 비롯 관련부처, 국회를 수없이 찾았다.

 지방 정치가 과거 중앙정치의 종속변수였던 현실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달라진 풍속도다.

 또 전북 도의회 원내대표를 지낸 권익현 부안군수와 정읍시의회 의장 출신 유진섭 정읍시장또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직접 국회를 찾고 각 부처를 방문해 지난해 사상최고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의 민선 7기의 가장 뚜렷한 특징 중의 하나는 지역이기주의에서 탈피해 전북의 큰 틀에서 지역 발전을 모색하는 ‘상생의 정치’ 흐름을 만들고 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전주 특례시 지정에 전북의 14개 시·군단체장이 힘을 보태고 새만금 사업을 성공을 위해 전북의 단체장들이 힘을 모은것이 단적이 사례다.

 다만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일부 단체장들이 선거법 위반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다문화 가족 비하발언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