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2019 상반기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회의 개최
전북도, 2019 상반기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회의 개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7.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형 일자리 모델 쳬계적 대응”

전북도는 2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 대도약 정책의제에 대한 정책화방안 마련 모색을 위한 ‘2019 상반기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협의체 민간위원 및 도 관련 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월 협의체에서 2019년도 중점 논의 의제로 선정한 대도약 4대 정책의제별 추진상황과 향후 정책방향을 중점 논의했다.

전북도의 4대 정책의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인구감소 대책 ▲제3 금융중심지 육성 ▲혁신공간 재생 등이다.

전북연구원 김진석 연구본부장은 정책의제별 현황을 진단하고, 그동안 협의체 분과위와 실무지원 특별전담조직을 중심으로 토론회, 세미나, 심포지엄 등 공론화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이번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정부가 지난 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하고, 하반기 중 공모사업 형태로 모델을 발굴할 계획임에 따라 ‘전북 상생형 일자리 모델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수렴 및 공론화에 머리를 맞댔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우선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노사민정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이달 안에 구체적인 상생협약안을 마련하고 군산시와 역할분담을 통해 산업부 공모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위원들은 대도약 정책의제별 다양한 정책방향도 제시했다.

위원들은 “상생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같이 임금 삭감만이 상생협력이 아니며, 노사민정 실질적인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구체적인 협약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제3 금융중심지 육성은 금융회사들이 전북으로의 이전을 검토할 수 있을 정도의 인프라 확충과 기존의 금융중심지와 차별화된 전북 특성에 맞는 모델을 제시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급선무다”고 주문했다.

이어 전북의 지속적인 인구 감소의 주된 원인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청년층 인구유출이라고 지적, 일자리창출을 위한 산업구조를 다각화하는 등 정책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 구축 등 현안사업들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도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전북 대도약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어 낼 것”이라며 “오늘 회의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해 향후 정책에 반영하고 도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등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