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문대통령에 “김정은, 비핵화 의지 변함없다…대화 통해 문제 풀고 싶어”
시진핑, 문대통령에 “김정은, 비핵화 의지 변함없다…대화 통해 문제 풀고 싶어”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27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비핵화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고 싶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20~21일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난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주요 20개국(G20)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하면서 이런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또 “김 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화해 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냈다고 시 주석이 회담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또 시 주석의 방한과 관련, 양국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 정상은 이날 대기환경 오염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시 주석은 ”현재 중국은 환경보호에 대해 10배의 노력을 기울고 있다며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중국은 앞선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 해결에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담은 오후 5시40분부터 40분간 오사카 웨스턴 호텔에서 진행됐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